티스토리 뷰

생각

[TED] 티어니 타이스, 거대 개복치와 수영하다

언제나행복하게 2017. 6. 25. 19:00
반응형


티어니 타이스라는 해양 생물학자의 거대 개복치와 수영하다 라는 테드 영상을 봤는데요. 개복치는 크기는 크지만 정말 귀엽게 생긴 물고기더라구요. 지구에 있는 살 수 있는 공간 중 90%가 바다에 있다고 하는데요. 바다는 무절제한 고기잡이나 오염물질의 증가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고 해요.



이러한 바다의 변화는 해파리나 박테리아 등 저 에너지 타입의 동물들에게 유리하게 될 거라고 하더라구요.



바다의 해파리가 늘지 않게 하는 것으로 개복치의 영향이 크다고 하는데요. 그 이유는 개복치가 해파리를 먹고 살기 때문이라고 해요.



개복치는 몰라몰라 라는 별명이 있다고 하는데요. 강연자인 티어니 타이스가 몰라몰라 라고 할 때마다 재밌는 느낌이 들더라구요.



몰라몰라는 라틴어로 맷돌을 뜻한다고 하는데 개복치의 모양이 꼬리 부분을 빼면 맷돌과 비슷하게 생겨서 그런 별명이 지어졌다고 하네요.




개복치는 가장 큰 척추동물로 기네스북에 올랐다고 해요. 알에서 깨어나 성어가 될 때까지 600만번 성장을 한다고 하더라구요. 개복치의 비밀을 알기 위해서는 작은 태그를 붙여서 바다를 관찰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이 태그가 온도, 수심, 밝기 정도의 정보 등을 수집할 수 있다고 해요. 개복치가 해류를 삶에 어떻게 이용하는지, 온도나 바다공간을 어떻게 삶에 이용하는지 알아보려고 한다고 해요. 태그를 붙이고 몇 달을 기다려야 하는 것이 가장 어려운 부분이라고 하는데요. 이 태그로 개복치에 대해 더 자세한 자료를 얻을 수 있을 것 같아요. 개복치 뿐 아니라 다른 해양생물들도 이런 방법으로 정보를 얻을 수 있을거라고 하네요.





바다와 개복치에 관심 있으시면 영상 한 번 보세요.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