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유용한 팁

경찰 계급표, 경찰계급순서 알아보기

언제나행복하게 2017. 10. 23. 19:00
반응형


우리 주변에 경찰을 참 많이 볼 수 있지만 경찰 계급에 대해서는 잘 모르고 있었는데요. 경찰에도 종류가 참 많고 계급도 여러 층으로 나누어져 있더라구요. 경찰계급순서와 경찰 계급표 알아보았어요.



경찰 계급표

경찰계급은 경찰청장이 가장 높은 계급이고, 경찰청장을 중심으로 경찰청이 구성이 되어 있다고 해요. 경찰청은 지역별로 지방경찰청을 두고 있다고 하는데 지방경찰청은 전국 특별시, 광역시, 도에 17개의 지방경찰청이 있다고 하네요.


경찰 계급표


경찰 계급표 아래 계급부터 올라가 보면 제일 처음에는 순경 계급이 있고, 그 다음 경장, 그리고 경사로 올라가게 된다고 해요. 순경부터 경사까지는 우리가 가장 많이 생활 속에서 볼 수 있는 경찰이라고 할 수 있어요.




순경, 경장, 경사 계급은 일선 지구대와 경찰서, 기동대에서 치안실무자로서 경찰 업무를 하게 된다고 하는데요. 하단부 태극장 위에 무궁화 봉오리 수로 구분이 된다고 해요. 순경은 무궁화 봉오리가 2개, 경장은 3개, 경사는 4개라고 하네요.


경찰 계급표


경사 다음으로는 경위, 경감, 경정, 총경 계급으로 올라가게 된다고 하는데요. 경위는 지구대 순찰팀장이나 파출소장, 경찰서 계장급의 경찰 계급 등을 말한다고 해요. 경위부터는 중앙에 태극장을 배치한 무궁화의 수로 계급을 나타낸다고 해요.



경위는 무궁화가 1개, 경감은 무궁화 2개, 경정은 무궁화 3개, 총경은 무궁화 4개로 계급이 표시되구요. 총경 계급은 경찰서장이나 경찰청 지방청 과장 급으로 근무를 하게 된다고 해요.


경찰 계급표


총경 위의 계급은 경무관, 치안감, 치안정감, 치안총갑 계급으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경무관부터는 태극무궁화의 수로 계급을 표시한다고 해요. 태극무궁화는 무궁화 둘레에 같은 무궁화 5개를 5각으로 연결한 모양이라고 하네요.


경찰 계급표


경무관은 태극무궁화 1개, 치안감은 태극무궁화 2개, 치안정감은 태극무궁화 3개이고, 경찰총장인 치안총감은 태극무궁화가 4개가 된다고 해요.


경찰 계급표


경찰청 조직은 생활안전국, 수사국, 교통국, 외사국, 경비국, 정보국, 보안국, 사이버안전국의 8국으로 되어 있다고 하구요. 지방경찰청 소속으로 경찰서와 지구대, 파출소로 운영이 되고 있다고 하네요.


국민의 지팡이로 국민의 치안을 책임지고 있는 경찰 분들께 감사드리고, 앞으로도 안전한 사회를 유지하도록 애써 주셨으면 합니다.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