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날씨가 추워져도 미세먼지가 기승을 부려 미세먼지 주의하라는 긴급 재난문자들도 자주 받게 되는데요. 미세먼지 때문만이 아니라 외출 시 갑자기 차가운 공기에 노출이 되면 목구멍이 간지럽고 코도 맹맹한 느낌이 들더라구요. 목구멍 간지러움 왜 때문인지 궁금해서 원인이 무엇인지 찾아보았어요.



목구멍 간지러움


목구멍 간지러움


1. 감기 (인후염)

감기에 걸렸을 때가 목구멍이 간지럽게 느껴지는 대표적인 원인인데요. 감기와 함께 오는 인후염으로 인해 인후, 즉 목구멍의 점막 부분에 염증이 생기게 되어 목구멍이 간지럽고 아프게 되는 것이라고 해요. 감기에 걸려 목구멍이 간지러울 때는 목도리 등으로 목을 감싸서 목을 보호해 주면 도움이 된다고 하구요. 목이 건조해지지 않게 습도를 알맞게 조절하는 것도 목을 보호하는데 필요하다고 할 수 있어요.




2. 알레르기

알레르기 증상에 의해서 목구멍이 간지러울 수 있는데요. 특정한 음식, 견과류나 과일 채소등을 먹은 후에 목구멍이 간지럽게 느껴지고 붓는다면 알레르기에 의한 것이라고 볼 수 있겠어요. 평소 증상이 자주 나타나면 어떤 음식에 의해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나는지 확인해 보고 주의를 할 필요가 있을 것 같아요.


목구멍 간지러움


음식 뿐 아니라 집먼지나 동물 알레르기에 의해서도 목구멍 간지러움이 나타나거나 재채기가 나올 수 있는데요. 미세먼지도 목 건강에 영향이 있으니 미세먼지가 많은 날은 외출시 마스크착용을 해서 건강을 챙겨야겠어요.



3. 기온 차이

갑자기 추운 바깥으로 나왔을 때에도 목구멍이 간지러울 수 있는데요. 기온차가 심하게 나게 되면 재채기를 하거나 목구멍 간지러움을 느끼게 되고 콧물이 나게 되는데요. 일교차가 심한 날에는 옷을 따뜻하게 입어 체온이 갑자기 떨어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겠어요.


목구멍 간지러움


4. 스트레스

스트레스가 심하거나 과로로 인해 몸이 피로한 경우에도 목구멍 간지러움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해요. 스트레스나 과로로 인해서 목구멍이 간지러울 경우에는 휴식을 취하고 충분한 양의 물을 마시면 증상이 좋아진다고 하네요.


목구멍 간지러움


목구멍 간지러움 증상은 감기로 인한 인후염, 알레르기, 기온차이와 스트레스가 대표적인 원인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미세먼지가 심한 날은 외출을 자제하고 마스크를 착용하여 목건강을 챙겨야겠어요. 오늘도 건강하고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