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인터넷뱅킹과 신용카드 사용 등으로 현금이나 수표를 사용하는 횟수가 점점 줄어들어 이제 수표는 주변에서 보기가 쉽지 않은 것 같아요. 그래도 여전히 자기앞수표가 필요한 상황들이 있고, 또 수표를 현금으로 바꾸거나 예금을 하게 되는 상황이 생기게 되는데요.



자기앞수표에도 유효기간이 있는지, 또 있다면 유효기간은 어느 정도인지가 갑자기 궁금해져서 자기앞수표 유효기간, 수표 사용기간에 대해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자기앞수표 유효기간


자기앞수표는 금액 아래쪽에 발행일이 나와 있는데요. 수표유효기간은 발행일로부터 10이라고 해요. 생각보다 엄청 기간이 짧아서 깜짝 놀랐는데요. 수표법 제29조에 의해 국내사용 수표의 경우 발행일로부터 10일이라고 나와 있다고 하네요. 




하지만 이것은 수표법에 따른 원칙이고 실제 사용시에는 해당 은행이 폐업을 하지 않는 한 수표 교환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수표를 발행한 은행이 폐업을 한 경우에는 수표의 지급 거절이 가능하다고 해요. 하지만 법적 유효기간이 있는 만큼 가능한 10일 이내에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수표조회방법

자기앞수표 조회방법도 굉장히 간단한데요. 은행 홈페이지에서 로그인 없이 간편하게 자기앞수표조회가 가능해요. 저는 우리은행 홈페이지에서 수표조회를 해 보았는데요. 


자기앞수표 유효기간


우리은행 홈페이지에서 우리은행에서 발행한 수표 이외에 타은행에서 발행한 수표까지 모두 조회가 가능한데요. 우리은행 인터넷뱅킹 홈페이지로 들어가서 위에 있는 메뉴 중 조회에 마우스를 살며시 가져가면 아래쪽에 세부 메뉴가 나와요. 조회 메뉴 중 수표/어음조회 메뉴 아래에 자기앞수표조회 메뉴가 있는데 자기앞수표조회를 클릭하면 수표조회가 가능해요.



자기앞수표에는 위쪽에 수표번호가 나와 있고, 수표 아래부분에 발행점 번호가 숫자로 나와 있어요. 그리고 중간 부분에 발행일이 나와 있는데요. 우리은행 홈페이지에서 우리은행 수표를 조회할 때는 수표번호와 발행점번호 두 가지만 입력을 하면 조회를 할 수 있구요. 타은행에서 발행한 수표일 경우에는 발행일까지 입력하면 수표조회를 할 수 있네요.


자기앞수표 유효기간


컴퓨터로 접속하지 않고 스마트폰으로도 수표조회를 할 수 있는데요. 은행마다 스마트뱅킹 앱을 사용하여 수표조회를 할 수 있네요. 우리은행은 원터치개인 앱으로 들어가서 수표 조회를 할 수 있는데, 메뉴 중 개인뱅킹 > 부가서비스 > 수표조회로 들어가서 조회할 수 있어요.


자기앞수표 유효기간


스마트뱅킹에서 수표조회도 PC에서 하는 방법과 동일하게 수표번호와 발행점번호, 타행 수표일 경우 발행일 입력 후 조회버튼을 누르면 수표 조회를 할 수 있어요.


자기앞수표 유효기간


자기앞수표 유효기간과 수표조회방법 알아보았습니다. 자기앞수표 유효기간이 발행일로부터 10일이라니 가급적 빨리 사용해야겠습니다.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