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몰래 혼자서 뭘 먹으면 딸꾹질이 난다는 옛말이 있는데요. 아무 것도 먹지 않았는데도 딸꾹질이 나는 경우도 많은 것 같아요. 딸꾹질이 잠깐 나다 말면 크게 불편하지 않지만 딸꾹질이 멈추지 않고 계속 나다 보면 상체를 계속 들썩들썩 하게 되어 어깨도 아프게 되고, 특히 명치 부분이 당기면서 아파지더라구요.


ㅁ1


딸꾹질이 안 몀춰요

딸꾹질은 호흡할 때 사용하는 근육들이 갑자기 수축을 하게 되어 일어나게 되는 것이라고 하는데요. 횡격막이 갑자기 수축해서 폐 안에 있는 공기들이 한꺼번에 빠져 나가려고 하면서 생기게 되는 것이예요. 딸꾹질을 하면서 불편한 점은 있지만 딸꾹질 자체가 건강에 문제를 주는 것은 아니라고 해요. 딸꾹질은 보통 몇 분 정도 계속 되다가 사라지게 되는데 길어도 몇 시간 내로 멈추게 되는 것이 정상이라고 하네요.


딸꾹질이 안멈춰요


딸꾹질 원인

1. 음식을 급하게 먹거나 자극적인 음식을 먹은 후

딸꾹질이 일어나는 원인을 살펴 보면, 음식을 급하게 먹거나 자극적인 음식을 먹은 경우에 하게 되는데요. 갑자기 음식을 많이 먹게 되면 위장에 자극을 주게 되어 횡격막이 경련을 할 수 있어요. 자극적인 음식을 먹어도 위에 부담을 주기 때문에 횡격막에 부담을 주게 되어 딸꾹질을 할 수 있다고 하네요.


ㅁ2


2. 음주 후

술을 마시면 간에서 알코올을 분해 하느라 간이 평소보다 약간 커지게 되는데요. 평소보다 커진 간이 횡격막을 밀어 올리게 된다고 해요. 술을 많이 마시면 알코올 섭취가 많아지고 간이 활발하게 해독작용을 하면서 횡격막을 자극할 수 있어 딸꾹질을 하게 된다고 할 수 있어요.


딸꾹질이 안멈춰요



3. 호흡기 염증

폐와 같이 횡격막과 가까운 곳에 있는 호흡기관에 염증이 생겨도 횡격막을 자극하여 딸꾹질을 하게 된다고 해요. 추운 곳에 오래 있은 후에도 딸꾹질을 할 수 있는데요. 호흡기에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기침을 같이 하기도 하고 발열감이 같이 올 수 있어요.

그 밖에 구토를 한 후에도 딸꾹질을 할 수 있다고 하네요.


ㅁ3


딸꾹질 멈추는법

1. 차가운 물을 마신다

딸꾹질 멈추는 법 중 가장 간단한 방법은 차가운 물을 마시는 것인데요. 따뜻한 물은 별로 효과가 없고 차가운 물을 마시는 것이 딸꾹질을 멈추는데 효과적인 방법이락 할 수 있어요. 차가운 물은 식도를 자극하여 미주신경을 자극해 준다고 하는데요. 미주신경을 자극하면 딸꾹질을 멈추는데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딸꾹질이 안멈춰요



2. 눈을 손바닥으로 누른다

눈 주위에도 미주신경이 많이 분포되어 있어서 딸꾹질이 계속 나고 멈추지 않는 경우에는 손바닥으로 눈 주위를 꼭 눌러서 자극해 주면 딸꾹질 멈추는데 도움이 되어요.


딸꾹질이 안멈춰요



3. 설탕을 삼킨다

위의 방법으로도 딸꾹질이 안멈춰요 고민이 된다면 설탕을 삼키는 것도 시도를 해 보면 좋은데요. 집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설탕을 이용해서도 딸꾹질을 멈추게 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해요. 설탕 한 스푼을 입에 넣고 머금고 있으면 인후부를 자극하여 딸꾹질이 멈추게 된다고 하네요.


딸꾹질이 안멈춰요



5. 귀를 누른다

딸꾹질이 안 멈추면 귀를 누르는 방법을 사용할 수도 있는데요. 검지 손가락으로 양쪽 귀속을 1분 정도 세게 눌러 주면 도움이 되구요. 귀를 잡아당기거나 혀를 잡아당겨도 딸꾹질 멈추는데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딸꾹질 안멈추고 계속 되면 몸도 힘들고 내 몸 어디에 큰 문제가 생긴 것은 아닌가 걱정이 되는데 딸꾹질 멈추는 방법 이용해 보세요. 오늘도 건강하고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