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정보

턱아래 멍울 생기는 이유 총정리

언제나행복하게 2019. 8. 13. 00:14
반응형


무심코 턱 아래 부분을 만졌다가 멍울이 잡히는 것을 느낄 때 이것이 무슨 큰 병이 아닐까 걱정이 되긴 하지만, 바쁘게 생활하다 보면 턱 아래 멍울 부분이 별로 아프지가 않아서인지 그냥 별 문제 아니겠지 하며 지나쳐 버리게 되는 것 같아요. 하지만 내 몸이 보내는 이상신호를 보낸다면 그 부분을 잘 살펴서 큰 병으로 가기 전에 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하지 않을까 싶은 생각이 들긴 하더라구요.



턱아래 멍울

턱아래 멍울이 생기는 이유로 주된 원인이 세가지있는데요.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원인부터 살펴볼게요.


턱아래 멍울


1. 임파선 문제

턱 아래부분에 멍울이 생기는 이유 중에 가장 많은 경우가 임파선 때문이라고 해요. 임파선은 정식 이름이 림프절인데요. 이 림프절은 우리 몸 전체에 분포되어 있는 면역 기관으로 볼 수 있어요. 몸 전체에 분포하고 있긴 하지만 목이나 겨드랑이, 사타구니 부분에 많이 모여 있어서 임파선에 문제가 생기게 되면 턱이나 겨드랑이, 사타구니 부분에 멍울이 생기기 쉬워요.




우리 몸 안에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침투하게 되면 면역체계를 관리하는 임파선, 즉 림프절이 활발하게 활동을 하게 되고, 그 과정에 임파선이 부어 오르게 된다고 하는데요. 임파선이 부어 턱 아래 멍울이 생길 경우 충분한 휴식을 취해주면 특별한 치료를 받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호전되기도 하지만 오랜 기간 지속되면 전문의에게 상담을 받아 보는 것이 좋아요.


턱아래 멍울


2. 침샘 문제

침을 분비하는 침샘은 귀 밑과 혀 밑, 턱 밑에 위치하고 있는데요. 귀 밑에 있는 침샘은 이하선이라고 하고, 혀밑의 침샘은 설하선, 턱 밑에 있는 침샘은 악하선이라는 이름으로 불리운다고 해요. 이 세가지 침샘 중 턱 밑에 있는 악하선이라는 침샘에 염증이 생기면 턱 밑 멍울이 생기게 된다고 하네요.



침샘에 염증이 생기는 것은 주로 세균에 의한 감염 때문인데요. 침샘문제에 의해 턱아래 멍울이 생기게 되면 멍울 뿐 아니라 피부 발적이나 통증 등이 같이 나타날 수 있구요.  침샘문제로 인해 멍울이 생기게 되면 병원에 방문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을 필요가 있어요.


턱아래 멍울


턱밑에 있는 침샘인 악하선에는 타석증이라는 질환이 생길 수 있는데요. 타액, 즉 침이 배출되는 기관에 돌이 생기게 되어 타액분비가 적어지는 것이 바로 타석증이라고 해요. 타석증이 생기게 되면 침샘인 악하선 부분에 멍울이 생기게 되고, 통증이 나타나게 되는데 이 돌맹이인 타석이 조금씩 움직이면서 자연적으로 배출되기도 한다고 하네요. 하지만 제거되지 않을 때는 병원에서 수술을 받는 것이 필요하다고 해요.


턱아래 멍울



3. 피지낭종

턱아래 멍울이 생기는 원인으로 피지낭종이 있을 수 있는데요. 피지낭종은 피부 아래에서 생긴 피지들이 밖으로 나오지 못하고 피부 속에 남아서 그 부분이 부어오르는 증상을 말해요. 피지낭종이 피지들이 모여있는 것이라 짜려고 시도를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잘 짜지지도 않고 엄청 아프기 때문에 손으로 짜는 것은 효과가 없고, 오히려 세균 감염의 우려가 있어 절대 짜면 안 된다고 하네요.


턱아래 멍울


피지낭종으로 멍울이 생길 경우에는 병원에서 치료를 받는 것이 좋구요. 피지 낭종 예방을 위해 피지가 많이 생기는 곳은 청결하게 유지를 해 주고, 노폐물이 원활히 배출될 수 있도록 피로나 스트레스가 쌓이는 것을 방지해 주는 것도 도움이 된다고 해요.

턱 아래 멍울은 주로 임파선 문제, 침샘 문제, 피지낭종이 원인이 될 수 있는데요. 각 원인에 따라 대처법이 다르니 원인을 잘 확인할 필요가 있겠어요. 더운 날씨 건강 챙기시고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