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부동산

조상 땅 찾기 조상땅 찾는법 알아보기

언제나행복하게 2017. 3. 29. 19:00
반응형


어릴 때 내가 재벌의 잃어버린 자식이었는데 그 사실을 모르며 살고 있다가

재벌부모가 나를 찾아내서 부자집에 살게 된다는 그런 상상 한 번 쯤은 다들 해 보지 않나요?


그런 상상과 비슷하게 나도 모르는 조상의 숨겨진 땅을 찾아 갑부가 된다는 내용도 

또 한 번 쯤은 상상을 해보게 되는데요.


조상 땅 찾기 서비스는 내가 모르는, 혹은 알고 있어도 소유권을 찾지 못하고 있었던

조상의 땅을 찾아 소유권을 찾아올 수 있는 제도예요.


조상 땅 찾기



우리 나라는 일제시대와 625 전쟁을 거치면서 조상님의 땅들이 정상적인 소유권 이전 절차를 통하지 않고

나라에 속하게 되거나 제 3자의 명의로 되어 있는 경우가 발생하게 되었는데요.




이렇게 복잡했던 나라 사정으로 인해 재산권이 상속인에게 상속되지 못했을 경우나

또 불의의 사고로 직계 존 비속 소유의 토지를 파악할 수 없을 경우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어요.



조상 땅 찾기는 민원24에서 먼저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조상땅은 민원24 사이트에서 인터넷 신청을 할 수 없는 민원이구요.

시, 도/ 국토교통부/ 시, 군, 구에 방문신청하여 접수해야 한다고 되어 있어요.


필요한 서류를 가지고 구청이나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신청할 수 있어요.



수수료는 없이 무료이고 제출해야 하는 서류가 있는데요.




제적등본, 기본증명서 또는 가족관계증명서가 필요해요.

단, 가족관계증명서는 토지소유자가 사망하여 그 상속인이 신청하는 경우에만 해당된다고 하네요.



그런데 국가 시, 군, 구에서 실시하는 조상땅찾기는 직접 방문을 해야 하는데 

인터넷에서 간단하게 조상님의 이름으로 땅이 있는지 찾아보는 사이트도 있더라구요.


바로 "한국조상땅찾기서비스" 사이트인데요.

홈페이지에 방문하여 찾고자 하는 조상님의 성함을 입력하면 땅이 있는지 조회를 할 수 있어요.



조상님 성함을 입력하면 데이터베이스에서 검색하여 조상님 소유의 토지가 있는지 여부를 찾아볼 수 있어요.


조상땅찾기에서 검색이 되면 이제 본격적으로 나의 본적지와 제적등본 등으로 자료를 입증해야 하는데요.

권리상황에 따른 권리분석과 권리회복 등과 같이 소송을 해야 하는 경우도 생길 수 있다고 하네요.


정리하자면, 국가에서 실시하는 조상땅찾기 서비스를 이용하거나 사설 사이트인 한국조상땅찾기 서비스를 이용하면

숨겨져 있던 조상 땅 찾기가 가능해요.

한국조상땅찾기 서비스는 인터넷으로 토지의 소유 여부를 미리 파악할 수 있어서 간단히 확인해 보면 좋을 것 같네요.


혹시 모르고 있는 조상 땅이 있는지 찾아보세요. 또 로또보다 더한 대박을 맞을 수도 있을테니까요.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