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누워있다 일어나면 어지러움 증상을 가끔씩 느낀 적이 있는데요. 오늘 아침에도 일어날때 어지러워 잠깐 앉았 있다가 일어났더니 괜찮아지더라구요. 갑자기 어지러움을 느껴도 잠시 후에는 괜찮아져서 무슨 큰병은 아니겠지 싶었는데 그래도 왜 그런건지 이유가 궁금해서 알아보았어요.



누웠다 일어날때 어지러움

누웠다 일어날때 어지러움


누워 있거나 앉아 있다가 갑자기 일어날 때 순간적으로 핑 도는 증상이 나타나면서 어지러운 경우 원인은 기립성 저혈압 때문이라고 해요. 정상인의 경우에는 갑자기 일어나게 되더라도 몸의 자율신경계가 적당하게 반응을 하기 때문에 혈압이 저하되지 않고 정상범위로 유지가 된다고 하는데 기립성 저혈압을 혈압이 저하되기 때문에 어지러움을 느끼게 된다고 하네요.




그렇다면 기립성 저혈압은 왜 생기는 건지 찾아 보았더니 원인이 정말 다양하다고 하더라구요. 항고혈압제나 정신질환 치료제 등 약물에 의해서 생기기도 하고, 당뇨병이나 류마티스 질환과 같이 만성적인 질환에 의해 발생하기도 한다고 하네요. 또 원인이 밝혀지지 않은 원인 불명 때문일 수 도 있다고 해요.


누웠다 일어날때 어지러움


기립성 저혈압의 증상은 갑자기 일어날 때 증상이 나타나게 되고, 다시 누우면 금방 가라앉는다고 하는데요. 뇌질환이 있을 경우에 누웠다 일어나면 어지러운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뇌질환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구요. 원인 질환이 없을 때 어지러운 경우에는 두통이나 목이 뻣뻣함을 느끼게 되고, 전신 무력감과 어지럼증, 현기증 등을 보이게 된다고 해요.



기립성 저혈압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혈압 검사로 진단을 할 수 있는데, 충분히 누워 있는 상태에서 혈압을 측정해보고, 즉시 일어나서 1분 간격으로 혈압을 측정하여 혈압이 어느 정도 떨어지는지 검사해 보면 기립성 저혈압인지 알아 볼 수 있다고 해요.


누웠다 일어날때 어지러움


누웠다 일어날때 어지러움 증상을 나타내는 기립성 저혈압은 증상이 있다고 모두 치료를 해야 하는 것은 아니라고 해요. 일단 원인 질환에 대해 검사를 해서 누워있다 일어날면 어지러움이 나타나는 유발 원인을 먼저 찾아야 한다고 하네요.


누웠다 일어날때 어지러움


누웠다 일어날때 어지러움이 생기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생활습관을 바로 잡는 것이 중요하다고 해요. 반드시 금주를 해야 하고,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필요해요. 또 갑자기 일어나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일어날 때 천천히 일어나고, 일어나는 중간에 한 번씩 쉬어주는 것이 더 좋아요.


누웠다 일어날때 어지러움


누웠다 일어날때 잠깐씩 어지러운 증상이 나타나는 것은 기립성 저혈압 증상이라고 하니 평소 생활습관을 건강하게 유지하고, 갑자기 일어나는 것을 피하는 것이 예방법이라고 할 수 있어요. 누웠다 일어날때 어지러움을 보이는 기립성 저혈압 정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