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요즘 날씨가 건조해서 화재가 많이 나는 것 같아요. 강원도에 산불도 크게 나서 주민들도 대피했다는 소식과 사진을 보고 산불이 무섭구나 하고 느끼게 되었는데요. 우리 주변의 크고 작은 화재들을 해결하기 위해 애쓰는 소방관들의 연봉은 어느 정도인지 알아보았어요.



소방관은 소방공무원으로 공무원 보수규정에 따라 연봉과 월급이 산정이 되는데요. 올해 2018년 공무원 연봉은 작년에 비해 2.6% 인상이 되었다고 해요. 따라서 소방공무원도 같은 수준인 2.6% 연봉이 인상되었다고 할 수 있어요.


2018 소방공무원 봉급표


2018 소방공무원 봉급표

소방공무원 연봉은 비슷한 직종의 경찰공무원과 봉급표를 같이 적용하고 있어요. 경찰공무원과 소방공무원은 계급과 호봉이 같다면 같은 금액의 월급을 받는다고 보면 될 것 같아요.




소방공무원은 소방사부터 소방교, 소방장, 소방위, 소방경, 소방령, 소방정, 소방준감, 소방감, 소방경감의 계급으로 나누어져 있구요. 호봉은 1호봉부터 32호봉으로 구분이 되어져 있어요.


2018 소방공무원 봉급표

2018 소방공무원 봉급표


소방사 1호봉의 경우 월급이 153만900원으로 되어 있구요. 같은 계급이라도 호봉이 올라가면 월급이 올라서 31호봉이 되면 322만1900원의 월급을 받게 되어요.



승진하여 계급이 오르면 또한 월급이 오르게 되는데요. 최고 계급인 소방정감이 되면 1호봉의 경우 387만7000원으로 오르고, 소방정감 23호봉이 되면 555만2500원까지 받을 수 있게 되어 있네요.


2018 소방공무원 봉급표


소방공무원은 공무원이다 보니 월급 이외에 여러 수당도 지급받게 되는데요. 정근수당이나 가족수당 등은 일반 공무원과 같이 적용을 받게 되구요. 소방관의 특수한 직업 상 업무를 하다 보면 위험에 노출되는 경우가 많아 위험근무수당을 추가로 받게 된다고 해요.


2018 소방공무원 봉급표


월급도 월급이지만 소방관의 처우는 더 개선이 필요할 것 같은데요. 얼마 전 뉴스를 보니 방화복과 헬멧 등 소방관이 필수로 착용해야 하는 안전장비도 교체가 제때 되지 않아 사비로 구입해야 한다는 소식을 듣고 정말 안타까웠는데요. 시민의 안전을 책임지는 소방관을 위해 업무에 필요한 물품들은 제때 공급이 되어야 하지 않을까 싶은 생각이 드네요. 소방관 연봉, 월급 정보 알아보았습니다.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