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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용한 팁

소비자보호원 환불규정 확인과 해결법

언제나행복하게 2016. 10. 26.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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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건을 직접 보고 사는 것 보다 인터넷이나 홈쇼핑을 통해 사는 걸 좋아해서인지

사고 나서 물건을 받아 보면 생각이랑 다른 경우가 많은 것 같아요.


가성비라고 하죠. 가격대비 품질이 생각보다 좋은 경우도 가끔씩 있었지만

환불하고 싶을 정도로 맘에 안 드는 물건을 받을 때도 있는데요.


홈쇼핑의 경우에는 반품도 무료로 가능하니 일단 주문 먼저하라고 방송을 많이 하잖아요.

그런데 개봉 후에는 또 환불이 안 된다고 하는 경우도 많더라구요.






어떤 경우에 환불이나 교환이 가능하고, 또 어떤 경우에 환불 교환이 어려운지

정확히 알 수 없을 때 소비자보호원 환불 규정을 참고하면 도움이 많이 되는데요.

소비자 보호원 환불규정 확인하는 방법 알아볼께요.


소비자보호원 환불규정




소비자보호원 환불규정은 한국소비자원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다음이나 네이버 등 자주 가는 포털 사이트에서 한국소비자원을 검색해 주세요.



한국소비자원을 검색하여 방문하면 메인화면의 중간부분에 피해구제사례가 있어요.

피해구제사례를 클릭해 들어가면 돼요.




피해구제사례를 클릭하면 품목별 피해구제 사례를 자세히 확인할 수 있는데요.

왼쪽 메뉴에서 소비자분쟁해결기준을 클릭하면 소비자와 사업자 사이에 

분쟁이 발생할 수 있을 경우에 대한 해결 기준이 나와 있더라구요.




소비자분쟁해결기준을 클릭하면 분쟁이 발생할 경우의 해결기준을 파일로 다운로드 받을 수도 있게 되어 있는데요.

제가 다운받아 보니 양이 엄청나게 많더라구요. 162페이지인데 그 안에서 내용을 찾아보기는 시간이 좀 많이 걸릴 거 같아요.






파일 다운로드 말고 아래쪽에 카테고리로 나눠져 있는 부분에서 필요한 항목을 클릭하는 것이 더 빠르겠더라구요.




소비자분쟁해결 기준에서 다른 법령의 기준이 소비자에게 더 유리할 때는 다른 법령을 적용한다고 되어 있어요.

그러니까 법령이 다를 경우 소비자에게 더 유리한 쪽으로 적용하게 되어 있네요.


저는 의류환불규정이 궁금해서 의류/세탁을 클릭해 봤는데요.


의류/세탁을 클릭하면 2가지 항목이 나와요.

공산품 옆에 첨부 파일을 클릭했더니 자세한 기준이 나와 있네요.



첨부파일을 클릭해서 열어봤더니 분쟁유형에 따른 해결 기준이 나와 있어요.



구입 후 10일 이내에 정상적으로 사용하였는데 문제가 발생했을 때는 

해결기준이 제품교환 또는 구입가 환급 두 가지로 되어 있는데요.


이렇게 동일 문제에 대해 해결기준이 2가지 이상일 때는 소비자가 선택하는 기준을 따르게 되어 있어요.


워낙 항목이 많다 보니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 한국소비자원 사이트에 방문해서 확인해 보는 것이 가장 정확할 것 같네요.


환불규정을 확인하고 환불 요청을 했는데 환불이 안 된다는 답변을 받은 경우에는

한국소비자원에 피해구제 신청을 할 수 있는데요.


먼저 전화나 방문, 인터넷으로 상담을 하고 피해구제 신청을 하면 된다고 해요.



국번 없이 1372로 전화하면 상담이 가능하고 소비자원으로 방문을 하거나 인터넷으로도 상담이 가능하다고 하니

문의 사항이나 헷갈리는 부분은 상담을 해 보는 것도 좋겠네요.


소비자보호원 환불규정 확인하여 환불 받을 수 있는 경우 확인해 보세요.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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