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가전제품들이 대기전력 때문에 사용하지 않을 때도 전기가 조금씩 소모된다는 얘기를 듣고 전기요금을 조금이라도 아끼기 위해 안 쓰는 가전제품의 코드를 뽑아 놓아야겠다는 생각을 하지만 버릇이 들여지지 않으니 자꾸 까먹게 되는데요. 



전기요금 고지서를 받게 되면 전기 사용량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사 등의 이유로 전기요금 고지서를 받기 전에 전기 사용량을 확인해야 할 경우가 생기게 되는 것 같아요. 처음 전기계량기를 볼때는 어떻게 봐야할지, 숫자 중 어느 것을 확인해야 하는지 좀 헷갈리더라구요. 


전기계량기 보는법


전기계량기는 크게 보면 기계식과 전자식으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요. 전자식 전기계량기는 또 다시 여러 종류도 세분되어 있더라구요. 기계식 계량기는 차츰 전자식으로 변경이 되고 있다고 하는데요. 기계식과 전자식 각각 전기계량기 타입별로 전기계량기 보는 법 알아볼께요.




전기계량기 보는법


기계식 전기계량기 보는법

먼저 기계식 계량기 확인법 알아볼텐데요. 기계식은 오히려 전기계량기 확인하는 방법이 심플해요. 계량기에 숫자가 나오는데요. 검정색 부분이 현재지침량이고, 하얀 색 부분이 소수점 이하의 숫자라서 검정색 부분 숫자를 읽어주면 되어요.


전기계량기 보는법


전자식 전기계량기 보는법

전자식 전기계량기는 E-type, G-type, 표준형, 역률관리용, 심야전력용, 복합 저압 전자식 전기계량기로 나눠진다고 해요.


전기계량기 보는법



먼저 E-type 은 기계식 전기계량기 보는법 과 같은 방법으로 나오는 숫자 중 소수점 이하 자리는 빼고 소수점 앞자리를 그대로 읽어주면 된다고 해요.



G-type 전자식 전기계량기는 5초 간격으로 표시되는 값이 13항목 혹은 29항목으로 계속 바뀌어 나타나기 때문에 전력량을 확인하려면 나올 때까지 지켜보고 있다가 전력량을 확인해야 하는데요. 날짜, 시간, 정기검침일, 전월 누적 수전 유효전력량 등 여러 항목이 차례로 5초 간격으로 나타나니 잘 보면서 기다리다가 위쪽 단위가 kwh 로 나올 때의 숫자를 읽어주면 되어요.



표준형 전자식 전기계량기와 역률관리용, 심야전력용의 경우도 6초 간격으로 표시 항목들이 바뀌면서 값이 표시되는데요. 이것도 마찬가지로 뒤에 단위가 kwh로 나올 때 소수점 앞의 값을 읽어주면 되어요.

전기계량기 보는법


복합 저압 전자식 전기계량기의 경우도 표시내용이 6초 간격으로 계속 바뀌면서 나오는데요. 이것도 마찬가지로 위쪽 표시되는 단위가 kwh 로 나올 때 소수점 앞의 값을 읽어주면 전력량을 확인할 수 있어요.


전기계량기 보는법


전기요금 고지서에 사용된 전력량은 이번달 숫자에서 지난달 숫자를 빼서 나오는 값을 기준으로 전기요금이 계산이 되어 나오게 되는데요. 매달 1일부터 말일까지 사용량을 기준으로 전기요금이 부과되는 것이 아니라 각 가정별 검침일을 기준으로 한다고 하니 우리 집 검침일이 언제인지 알아두는 것도 필요할 것 같아요.

전기요금 아낀다고 해도 항상 생각보다 많이 나오는 것 같은데 안 쓰는 전자제품의 코드 뽑는 것 같은 작은 습관도 꾸준히 하면 도움이 될 것 같아 습관화시키려고 노력하려고 합니다.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