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건강은 건강할때 지켜야 한다는 말처럼, 건강할 때 자신의 몸을 살피고 관리하는 것은 정말 중요한 것 같아요. 건강 관리 중 기본 단계로 건강 검진을 주기적으로 받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는데요. 건강 검진을 받고 나서 결과지를 받게 될 때 어려운 의료 용어들이 많이 나오기 때문에 결과 해석이 쉽지가 않은 것 같아요. 




물론 결과지에 항목별로 "정상" 이라던가, "위험" 이런 식으로 참고할 내용이 나와 있긴 하지만, 내 건강의 지표를 정확히 알고 있을 필요가 있지 않나 생각이 들더라구요. 특히 간 관련 검사에 어려운 용어들이 많이 나오는 것 같은데요. 간 수치별 의미와 감마지티피 수치 정상 범위는 어디까지인지 알아봤어요.

 

감마지티피 수치


감마지티피 수치

간 검사 관련 수치는 GOT, GPT와 감마지티피로 구분되어 결과치가 나오기도 하구요. AST, ALT와 감마지티피로 결과가 나오기도 하던데요. GOT는 AST와 같다고 보면 되고, GPT는 ALT와 같다고 보면 된다고 해요.




ALT (즉, GOT)는 아스파라긴산 분해효소의 의미이고, AST는 (즉, GPT)는 알라닌 분해효소의 의미인데요. 이 두가지는 간세포 속에 들어 있는 효소예요.  간염이나 담도계 질환 등 간세포에 손상이 있는 경우 이런 효소들이 혈액으로 많이 나오기 때문에 수치가 높게 나오게 되어요.


감마지티피 수치


감마지티피 (r-GPT)는 간세포 내 쓸개관에 존재하는 효소인데요. 쓸개즙 배설에 장애가 있는 경우이거나, 특정한 약물을 복용하는 경우에 수치가 올라가게 된다고 해요. 감마지티피 수치 정상범위는 성인 남성 기준으로 11 - 63 IU/L, 여성은 8 - 35 IU/L 입니다.



간 수치 중 감마GPT 정상수치가 높으면 간 관련 질환이 생겼다는 신호일 수도 있는데요.

[마지티피 정상수치]

- 성인 남성 : 11 - 63 IU/L

- 성인 여성 : 8 - 35 IU/L


다른 간수치가 모두 정상이고 감마지티피 수치만 높다면 간 관련 질환이 아닐 수도 있다고 해요. AST와 ALT의 정상범위는 두 가지 모두 0 - 40 IU/L 이니, 감마지티피 수치와 함께 정상범위인지 확인해 봐야 할 것 같아요.


감마지티피 수치


다른 간수치가 모두 정상이고 감마지티피 수치만 높은 경우는 당분간 술 담배를 하지 말고, 지금 복용하고 있는 약물이 있다면 잠시 멈추고 다시 검사를 받아 보는 것이 좋다고 해요. 특정 음식에 의해서도 수치가 높아질 수 있다고 하네요.


감마지티피 수치


금주 금연과 함께 복용중인 약물도 중단하고 검사를 해 보았는데도 감마지티피 수치가 높다면 갑상선 기능 항진증을 의심할 수 있다고 해요. 또, 신부전증이나 췌장염, 당뇨병, 전립선 암, 비만, 류마티스성 관절염 등도 의심되는 질환이라고 하니 정확한 원인을 찾기 위해 정밀 검진이 필요할 수 있다고 하네요.


감마지티피 수치


감마지티피 수치는 간기능이 정상인지 확인하는 수치이며 정상범위는 성인 남성의 경우 11 - 63 IU/L, 여성은 8 - 35 IU/L 이라고 하니 참고해 주시고, 술이 간 건강에 아주 안 좋다고 하니 과음은 삼가는 편이 간 건강을 유지하는데 필요할 것 같습니다. 오늘도 건강하고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