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복숭아뼈 부분은 발목에서 가장 튀어나온 부분이라 어디 부딪히기도 쉽고 잘 맞지 않은 신발을 신을 때도 스치게 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아요. 복숭아뼈가 붓고 물혹이 생기면 통증이 심하지 않더라도 불편함을 느끼게 되는데요. 복숭아뼈에 물혹이 생기면 어떤 병원에 가야하는지도 구분이 어렵더라구요.



복숭아뼈는 근육이 없이 뼈로만 이루어진 부분이라 충격이나 마찰과 같은 외부 자극을 완화시키기 위해 일종의 물주머니를 가지고 있는데요. 이 물주머니를 점액낭이라고 불러요. 이 점액낭 부분에 염증이 생기면 복숭아뼈에 물혹이 생기게 되는데요. 의학적인 용어로 점액낭염이라고 하네요.


복숭아뼈 물혹


복숭아뼈 물혹 증상

복숭아뼈에 물혹이 생기면 일단 복숭아뼈가 많이 튀어나와 있는 것처럼 보이게 되구요. 빨갛게 변하고 열이 나기도 해요. 또 물혹이 보여 복숭아뼈 부분에 투명한 물혹이 부풀어 오르게 되어요. 또, 통증이 없거나 약할 수도 있지만, 통증이 너무 심하여 일상생활이 어려울 정도로 발목 통증을 동반할 수도 있어요.




복숭아뼈 물혹 원인

복숭아뼈 물혹 생기는 원인은 복숭아뼈 바깥쪽에 있는 물주머니인 점액낭이 신발이나 바닥과 반복해서 마찰을 하게 되어 염증이 생길 때 복숭아뼈 부분에 물이 차고 심하게 붓게 되는 것이에요.


복숭아뼈 물혹


복숭아뼈 물혹 대처법

발목 점액낭염으로 복숭아뼈 주위에 물혹이 생기면 먼저 휴식을 취하면서 복숭아뼈 부분에 더이상 자극이 가지 않도록 해 주는 것이 필요해요. 평소 발목을 자주 사용하시는 분들이거나 발목관절을 많이 사용하는 직업을 가진 경우에는 발목점액낭염에 걸릴 가능성이 높다고 해요. 발목 스트레칭이나 마시지를 주기적으로 하여 발목에 피로가 쌓이지 않도록 신경을 쓸 필요가 있다고 하네요.



복숭아뼈 물혹은 병원에 방문하여 주사기로 물을 빼내면 물혹이 없어지면서 증상이 완화된다고 하는데요. 이렇게 없앤 물혹이 시간이 지나면 다시 올라오면서 재발을 하는 경우가 많다고 해요. 주사기로 물을 빼내는 것은 일시적인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고 하네요.


복숭아뼈 물혹


발목 점액낭염은 수술로 치료를 할 수도 있고, 수술 없이 치료를 할 수 있다는 병원도 있더라구요. 비수술로 치료를 받게 되더라도 증상이 지속되거나 재발이 계속 된다면 점액낭 제거술이라는 수술적인 치료를 받기를 권하게 된다고 해요.


복숭아뼈 물혹


복숭아뼈 물혹 생기는 원인인 발목 점액낭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발목에 무리가 가는 운동을 피하는 것이 필요하고, 운동을 하더라도 전후에 스트레칭으로 준비운동과 마무리를 해서 발목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좋아요. 발목이 아프면 걷기와 서있는 것도 불편하기 때문에 평소 건강한 생활 습관으로 미리 예방을 하는 것이 필요하겠어요. 복숭아뼈 붓는 원인, 증상 알아보았는데요. 오늘도 건강하고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