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정보

숨쉴때 가슴통증 원인 알아보기

언제나행복하게 2018. 10. 6. 00:08
반응형


특별히 어떤 동작을 하지 않고 그냥 숨을 쉬는데 가슴이 아픈 통증을 느낄 때가 있는데 금방 통증이 가라 앉으면 그나마 다행이지만 계속해서 숨쉴때 가슴통증이 발생하면 어디 큰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닌지 정말 걱정이 되지요. 숨쉴 때 가슴통증이 왜 오는지 원인을 먼저 알아야 그 원인에 따라 조치를 취할 수 있는 것 같아요. 숨쉴때 가슴통증이 오게되는 대표적인 원인을 알아보았습니다.



숨쉴때 가슴통증

가슴 통증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 발생 하는데, 가슴통증이 심장마비와 같은 심각한 증상일 수도 있지만, 그보다는 덜 심각한 원인에 의한 것일 수도 있어요. 가슴통증의 원인 질환에 따라 긴급성이나 중요도가 많이 달라질 수 있다고 하니 숨 쉴 때의 통증이 어떤 경우에 더 아프게 느껴지는지 세심하게 관찰을 해 볼 필요가 있다고 하네요.


숨쉴때 가슴통증


1. 협심증

숨쉴때 가슴통증이 느껴지고 몇 초나 몇 분간 통증이 지속되다가 좀 괜찮아지다가 하는 경우에는 협심증을 의심해 볼 수 있어요. 혈액 공급이 원활하지 않기 때문에 가슴통증이 발생을 하게 되는데요. 협심증이나 심장 질환의 경우에는 가슴통증 이외에 가슴 중앙에 압박감이 느껴지거나 가슴이 답답한 느낌 혹은 쥐어짜는 느낌이 들 수도 있다고 해요. 협심증은 차가운 날씨나 식사 후에 통증이 더 자주 나타난다고 하네요.




2. 식도염, 위 질환

가슴통증은 산 역류나 식도 질환, 담석 등 위장 쪽의 질환에 의해서도 발생을 할 수 있어요. 특히 서 있을 때 보다 누워 있을 때 가슴 통증이 심하다면 위장 질환에 의한 통증일 수 있는데요. 구역질이나 기침 등이 같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아요. 또 쉰 목소리나 호흡곤란 등의 증세를 보일 수도 있다고 하네요.


숨쉴때 가슴통증


3. 기흉

기흉은 폐에 구멍이 생겨서 공기가 새고 이로 인해 늑막강 내에 공기나 가스가 고이게 되는 질환인데요. 기흉의 두 가지 중요한 증상이 바로 가슴통증과 호흡곤란이에요. 폐에 구멍이 생겨서 폐가 급속히 줄어들어 숨을 쉴 때 폐가 있는 가슴부분에 통증이 생기게 되는 것이라고 해요.



4. 늑간신경통

늑간신경통이란 갈비뼈 사이에 있는 늑간신경이 손상되거나 염증이 생겨서 갈비뼈 부분에 통증이 발생하는 것을 말하는데요. 옆구리 뒤쪽부터 가슴까지 왼쪽이나 오른쪽 중 한쪽으로 아픈 경우가 많아요. 숨을 깊게 들이쉴 때나 기침을 할 때 통증이 더 심해진다면 늑간신경통이 원인일 수 있다고 하네요.


숨쉴때 가슴통증



5. 폐렴

폐렴에 의해서도 숨쉴 때 가슴통증이 생길 수 있는데요. 폐렴은 세균이나 바이러스 등이 감염되어 폐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으로 폐를 둘러싸고 있는 흉막까지 염증이 침범한 경우 숨 쉴 때 통증을 느끼게 된다고 해요. 폐렴의 경우는 숨쉴 때 통증이외에 호흡곤란이나 기침, 가래 등의 증상이 같이 나타날 수 있어요.


숨쉴때 가슴통증



그 밖에 숨을 쉴 때 가슴 통증은 장 경화증이나 흉막염에 의해서도 발생을 할 수 있는데요. 원인에 따라 조치 방법이 다르고 위험도도 각각 다르기 때문에 숨쉴 때 가슴통증이 지속된다면 병원에 방문하여 정확한 원인을 확인하고 치료를 받아야 해요. 건강은 건강할 때 지키라는 말이 있는 것처럼, 증상이 심해지기 전에 원인을 찾아 치료를 하는 것이 좋겠네요. 숨쉴때 가슴통증 원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