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눈이 피곤하고 충혈되거나 눈이 뻐근하면서 두통이 나타나면 안압이 높아져서 일 가능성이 높은데요. 요즘처럼 스마트폰이나 컴퓨터로 눈을 쉬지 못하게 혹사시키는 경우에는 더욱 주의를 해야 할 것 같아요.



안압이란 눈의 혈압을 말하는 것인데요. 고혈압이 위험한 것처럼 안압이 높은 경우에도 녹내장으로 발전할 수 있어 안압이 정상 범위 안에 있도록 눈의 관리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어요. 안압의 정상범위는 10-20mmHg 사이에 들면 정상이고 그 이상이면 안압이 높은 편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안압이 높아지는 이유


안압이 높아지는 이유

눈 안에는 방수라고 하는 물이 존재하고 있는데요. 방수는 몸 안에서 순환을 하면서 외부로 배출되게 된다고 해요. 하지만 방수의 양이 정상보다 많아지게 되면 안압이 증가하게 되는 것이죠. 방수의 양이 많아지게 만드는 원인을 살펴보면, 몸의 순환체계에 문제가 생겼을 경우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당뇨나 고혈압이 있다면 안압도 또한 높아지기 쉬운데요. 스트레스나 피로가 쌓이게 되어도 안압이 높아질 수 있어요. 스마트폰이나 컴퓨터 작업을 할 경우에도 전자파의 영향을 받는데다 눈의 깜빡임이 줄어 들게 되어 안압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해요. 또, 순간적으로 힘이 많이 들어가는 운동을 할 때도 일시적으로 안압이 높아질 수 있다고 하네요.


안압이 높아지는 이유


안압 높을 때 증상

안압이 높을 때 눈이 피로한 느낌이 들고, 눈이 뻑뻑하거나 무게감이 느껴지게 되어요. 또 눈에 이물감이나 침침함이 느껴지기도 하고, 눈에 열감이나 통증이 오기도 해요. 눈이 쉽게 피로해지고, 시야가 흐려지게 되어 시력이 떨어진 것 같이 느껴지기도 한다고 하네요.



안압이 높아지면 머리가 아프고, 어지럽게 느껴지거나 심하면 속이 메스껍고 구토까지도 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안압이 높아지면 시신경이 손상이 될 수 있어 녹내장까지 진행될 수 있기 때문에 평소 안압관리를 정상 범위내로 들도록 관리를 할 필요가 있어요.



안압 낮추는법

안압은 평상시에 꾸준히 관리를 해 주는 것이 필요한데요. 컴퓨터나 핸드폰을 장시간 사용할 때는 중간중간 휴식 시간을 갖고 눈의 피로를 풀어주는 것이 좋아요. 잠시 먼 거리에 있는 풍경을 보면서 눈이 쉴 수 있도록 해 주세요.


안압이 높아지는 이유


눈이 피로할 경우에는 눈 마사지를 하여 눈의 피로감을 풀어주는 것도 안압을 낮추는데 도움이 된다고 해요. 잘 때는 옆으로 눕거나 엎드려서 자는 것보다 똑바로 누워서 자는 것이 안압을 낮추는데에는 좋은 자세라고 하네요. 그리고 자기 전 어두운 곳에서 스마트폰을 하는 것은 눈을 피로하게 만들어 안압을 높게 만들 수 있으니 좋지 않은 습관이라고 할 수 있어요.


안압이 높아지는 이유


안압이 높은 가족이 있거나 40세 이후에는 정기적으로 안과 검진을 받아서 안압을 체크하는 것이 좋은데요. 평소 가벼운 운동을 꾸준히 하여 혈액순환이 잘 되도록 몸을 관리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하니 눈의 건강을 위해서라도 가벼운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이 좋겠어요. 기름진 음식도 안압에 영향을 준다고 하니 피하는 것이 안압을 낮추는데 도움이 되겠네요. 이상으로 안압이 높아지는 이유와 안압이 높을 때의 증상, 안압 낮추는 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눈 건강을 위해 좋은 생활 습관을 갖도록 노력해야겠어요.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