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요즘 들어 누웠다 일어나면 어질어질 눈 앞이 핑글 도는 느낌이 들어 뭔가 건강에 이상이 있는 것이 아닌가 싶어서 원인을 찾아 보았더니 갑자기 일어날때 어지러움 느끼는 이유가 대표적으로 몇 가지가 나오더라구요. 아침에 어지러움 증상을 느끼거나 갑자기 일어날때 눈앞이 캄캄함을 경험하고 나니 왜 그럴까 걱정이 되었었는데 이석증, 빈혈, 기립성 저혈압이 대표적인 원인이라고 하네요.



누웠다 일어날때 어지러움

누웠다 일어날때 어지러움을 느낄 때 증상에 따라 원인을 알아볼 수도 있다고 하는데요. 이석증은 눈 앞이 빙글빙글 도는데 회전성이 한쪽 방향으로 머리를 움직일 때만 어지럼증이 나타나게 되는 반면에 (다른 쪽 방향으로 움직이면 어지러움이 잘 안 느껴지구요), 기립성 저혈압은 갑자기 일어날 때 순간적으로 휘청하고 머리가 핑글 돌면서 눈앞이 캄캄해짐을 느끼는 점에서 증상이 약간 차이가 난다고 해요.


누웠다 일어날때 어지러움


1. 이석증

이석증은 달팽이관어지럼증이라고도 불리우는데 귀 중 내이의 반고리관에서 이동성 결석이 생기게 되어 어지럼증이 생기게 되는 것인데요. 고개를 젖히거나 누울 때에 특정 방향으로 머리를 돌리면 어지러움을 느끼게 되구요. 머리가 빙글빙글 도는 듯한 극심한 어지럼증을 느끼고, 두통이나 메스꺼움 증상이 함께 나타나기도 해요. 이석증으로 인해서 생기는 어지럼증은 1분 이내에 사라지고 오래 지속되지는 않는 편이고, 움직임을 멈추고 가만히 있으면 저절로 사라지게 되어요.




이석증의 원인은 명확히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장기간 누워있는 생활을 하는 경우나 노화가 원인이 될 수도 있고, 머리 부분의 두부 외상이나 감염이 원인이 될 수도 있다고 해요. 또한 메니에르병 증상이나 돌발성 난청, 중이염, 전정신경염 증상으로 인해 이석증이 생길 수도 있다고 하네요.


누웠다 일어날때 어지러움


이석증은 예방하는 방법이 특별히 없지만 충분한 수면으로 피로를 관리하는 것이 도움이 되고, 고개를 심하게 돌리거나 젖히는 동작은 주의할 필요가 있어요. 심한 진동을 일으키는 놀이공원 놀이기구는 피하는 편이 좋다고 하네요.



2. 기립성 저혈압

누웠다가 일어날 때 갑자기 머리의 위치가 높아지면 어지러움을 느끼는 것은 기립성 저혈압이 원인이 된다고 하는데요. 순간적으로 정상 상태보다 혈압이 떨어지게 되면서 뇌쪽으로 가는 혈류가 부족해지고, 이로 인해서 어지러움을 느끼게 된다고 해요. 다시 머리를 낮게 하고 잠시동안 휴식을 취하면 가라앉고는 하는데요.


누웠다 일어날때 어지러움


기립성 저혈압은 탈수나 출혈, 빈혈 등으로 인해서 혈액량이 부족하거나 여성의 경우 월경, 공기가 탁하거나 사람이 많은 경우, 약물 복용 등의 경우에 발생할 수 있는데요. 기립성 저혈압은 한 두번으로는 큰 문제가 생기지 않지만 어지러움으로 인해 순간적으로 실신하면서 넘어져서 부상을 입을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할 필요가 있구요. 혈압이 낮아지는 이유를 찾아 그 원인이 되는 질환을 치료하는 것이 필요해요.


누웠다 일어날때 어지러움


누웠다 일어날때 혹은 앉았다 일어날때 어지러움 원인은 어지러움 증상에 따라 이석증일 수도 기립성저혈압일 수도 있으니 계속해서 반복될 경우 전문의에게 진료를 받아 원인을 찾고 해결하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오늘도 건강하고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