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요즘 때가 때인지라 꼭 필요한 일 아니면 밖에 나가지 않으려고 하다보니 활동량이 적어져서 밤에 자려고 하면 잠이 잘 안 오는 것 같아요. 많이 움직여야 밤에 잠도 잘 자고 할텐데 안 움직이다 보니 몸이 찌뿌둥한 것 같으면서 밤에 잠이 잘 안 오네요. 잠이 안 오니 누워서 이생각 저생각을 하게 되는데 그러다 보면 뭔가 가슴이 답답한 느낌이 올 때가 있어요.



누우면 가슴이 답답한 이유를 알아보니 심리적인 원인도 있겠지만 진짜 몸의 건강에 문제가 있어서일 수도 있다고 해요. 특히 서있을 때 말고 누울 때만 가슴이 답답한 것은 원인이 따로 있다고 하는데요. 누우면 가슴이 답답 이유 알아볼게요.


누우면 가슴이 답답

누우면 가슴이 답답


1. 만성소화질환

식사를 하고 소화가 아직 되지 않은 상태에서 누울 경우 가슴이 답답함을 느낄 수 있다고 하는데요. 위장 내의 음식들이 소화가 되지 않았는데 눕게 되면 명치가 위장을 눌러 가슴이 답답하고 속이 부대끼는 느낌을 받을 수 있어요. 식사를 급하게 하고 소화가 되지 않았는데 눕거나 야식을 먹고 바로 누울 경우 가슴이 답답해지는 느낌을 받게 되니 누우면 가슴이 답답함을 느낄 경우 식사 습관을 살펴 보는 것이 필요하겠어요.




2. 역류성식도염

역류성 식도염은 위산이나 위의 내용물이 아래로 내려가지 않고 식도쪽으로 역류를 하여 식도에 염증을 일으키는 질병인데요. 역류성 식도염이 있는 경우 속이 쓰리거나 가슴이 답답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해요. 역류성식도염은 생활습관을 바로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데요. 과식을 하거나 식사 후 바로 눕는 습관이 원인이 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해요.


누우면 가슴이 답답


3. 역류성후두염

역류성후두염은 후두에 염증이 생겨 후두가 빨갛게 부어오르고 통증이 생기는 질환인데요. 후두는 공기가 통과하는 호흡기관이기 때문에 코와 입으로 숨쉬는 공기에 이물질을 걸러주는 여과장치의 역할을 하고 있다고 해요. 후두에 염증이 생기면 후두가 좁아지고 공기가 통하지 않게 되어 호흡이 힘들어지는데요. 후두염 중에서 위산이 역류하면서 생기는 후두염을 역류성후두염이라고 한다고 하네요. 



역류성후두염이 생기게 되면 호흡이 힘들어지고 목아픔이 느껴지는데요. 누우면 숨쉬기 힘들고 가슴이 답답함을 느끼게 된다고 하네요. 역류성후두염 증상은 밤에 더 심하게 나타난다고 하구요. 다른 증상으로는 숨을 쉴 때 그렁거리거나 목소리가 쉰 목소리로 변하게 된다고 해요.


누우면 가슴이 답답


4. 폐질환

폐에 만성적인 문제가 있을 때도 누우면 가슴이 답답함을 느끼게 되는데요. 기관지염이나 폐렴과 같이 만성적인 호흡기질환이 있을 때 누우면 가슴부분이 압박감을 느끼게 되고 숨쉬기 힘들어지면서 가슴이 답답함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해요.


누우면 가슴이 답답


5. 심장질환

누우면 가슴이 답답한 것 뿐 아니라 가슴이 조여오는 통증까지 느껴진다면 심장의 문제가 원인인 경우가 많은데요. 누웠을 때 말고도 평상시 운동을 하였을 때나 빠르게 걷고 계단을 올라갈 때 숨을 쉬기 힘들다거나 가슴이 답답한 증상을 느꼈다면 심장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다고 해요.


누우면 가슴이 답답


6. 불안신경증

누우면 숨쉬기 힘들고 심장이 두근두근거리면서 불안하고 가슴이 답답함을 느끼는 경우 중 신체적인 문제가 아니라 정신적인 문제가 원인인 경우가 있다고 해요. 낮에는 일을 하거나 바쁜 일에 집중을 하게 되어 느끼지 못하다가 이제 잠을 자려고 누웠을때 갑자기 불안해지고 가슴이 답답함을 느끼게 되는데 막상 어디가 아파서인가 검사를 해 보아도 특별한 이상이 나타나지 않을 때가 있는데요. 건강염려증이나 불안장애와 같이 불안신경증이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하네요.

누우면 가슴이 답답한 이유를 찾아보았더니 소화기문제, 역류성식도염, 역류성후두염, 폐질환, 심장질환, 불안신경증까지 다양한 이유가 원인이 될 수 있었네요. 이 중 어떤 이유로 인한 것이든 그대로 두면 심각한 상태까지 갈 수도 있으니 누우면 가슴 답답한 증상이 반복된다면 정확한 원인을 찾고 빨리 해결하는 것이 필요할 것 같아요. 오늘도 건강하고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