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건강검진 결과를 보게 되면 혈액 검사 결과쪽에 처음 들어보는 여러 용어가 나와서 결과를 봐도 무엇을 의미하는지 이해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게 되는 것 같아요. 그 중 wbc 수치는 혈액 중 백혈구 수치를 의미하는데요. wbc 정상 수치는 어느 범위인지와 수치가 높거나 낮으면 무슨 문제가 있을 수 있는지 알아보았어요.



WBC란 White Blood Cell의 약자로 혈액에서 적혈구를 제외한 나머지 세포, 즉 백혈구를 의미해요. 백혈구는 혈액을 분리하기 위해서 원심분리를 해 줄 때 적혈구와 혈장 사이에 흰 색 층 사이에 존재하기 때문에 백혈구라는 이름이 붙어지게 되었다고 하네요.


WBC 정상수치

wbc 정상수치


wbc 정상 수치는 성인과 어린이가 약간 다른데요. 성인의 경우에는 혈액 1ul 당 4000개에서 10000개가 wbc 정상 범위라고 할 수 있어요. 어린이는 1ul 당 6000개에서 18000개까지로 성인과 범위가 약간 다르게 적용되어요.

[ WBC 정상 수치]

- 성인 : 4,000 ~ 10,000개 (1ul 당)

- 어린이 : 6,000 ~ 18,000개 (1ul 당) 


혈액 중 백혈구는 외부에서 들어오는 이물질과 감염체에 대항하여 면역 기능을 하는 것이 주된 역할인데요. 면역을 담당하는 기능이라 수치가 너무 높아도 문제가 될 수 있고, 반대로 너무 낮아도 문제가 될 수 있어요. 백혈구 수치인 wbc 수치가 정상수치보다 높으면 백혈구 증가증이라고 할 수 있구요. 반대로 정상수치보다 낮다면 백혈구 감소증으로 면역 기능에 문제가 올 수 있어요.




wbc 수치가 낮으면 백혈구 감소증

혈액 내의 백혈구 수치가 1마이크로리터 당 4000개 이하로 감소되어 있으면 백혈구감소증으로 구분이 되는데요. 백혈구에는 호중구, 호산구, 호염기구와 림프구 등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그 중 호중구가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 하고 있다고 해요. 따라서 백혈구 수치가 떨어지면 호중구 수치가 많이 떨어지게 되어 호중구 감소증이 주로 일어나게 된다고 하네요.


wbc 정상수치


백혈구 감소증은 면역 기능을 담당하는 백혈구의 수치가 감소한 상태이기 때문에 면역 기능이 떨어지게 되는데 주로 감염이나 약물에 의해서 일어나는 경우가 많다고 해요.  따라서 감염에 대해 적극적으로 치료를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하네요.



wbc 수치가 높으면 백혈구 증가증

백혈구 수치가 wbc 정상수치인 1만개 보다 높다면 백혈구 증가증으로 보게 되는데요. 백혈구는 원래 어떤 자극이 생기면 숫자와 형태가 거기에 따라 변동이 된다고 해요. 따라서 소화를 할 때나 임신과 수유 중일때, 또 운동을 하거나 추운 곳에 있게 될 때에도 백혈구 숫자는 변하게 되구요. 약물에 따라서도 올라갈 수 있다고 하네요.


wbc 정상수치


특히 세균에 감염이 되면 세균에 대항하여 백혈구 숫자가 증가하기 때문에 백혈구 증가증은 세균감염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세균과 별개로 백혈구가 무제한으로 증식하는 것을 백혈병이라고 해요.


wbc 정상수치


백혈구 증가증이 있는 경우는 발열이 나타날 수 있고, 전신 위약감이 나타나게 된다고 하는데, 백혈병일 경우 백혈구 수치가 1ul 당 100,000 정도로 과도하게 증가되게 되면 호흡곤란이나 어지러움, 의식 저하도 발생할 수 있다고 해요. 백혈구 증가증은 백혈구증가증이라는 병을 치료하는 것이 아니라, 백혈구가 증가하게 만드는 원인이 되는 질환을 치료해야 하기 때문에 원인질환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네요. 백혈구 수치인 wbc 정상수치 범위와 정상범위보다 높은 백혈구 증가증, 반대로 정상범위보다 낮은 백혈구 감소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오늘도 건강하고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