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유용한 팁

운전면허증 분실 재발급 방법

언제나행복하게 2016. 7. 7. 11:00
반응형



운전면허증을 운전할 때 말고 신분증으로도 많이 사용하다보니 지갑에 넣고 다니다가

지갑 잃어버리면서 한꺼번에 잃어버린 적이 있어요.


그 때 주민등록증도 같이 잃어버려서 엄청 고생했던 기억이 있어

그 다음에는 주민등록증이랑 운전면허증은 같이 가지고 다니지 않기로 했던 아픈 기억이...


운전면허증 분실하면 재발급 받아야 할텐데 재발급 방법 알아볼께요.







운전면허증 분실 재발급 



운전면허증은 직접 방문하여 재발급 받는 방법이랑 인터넷으로 재발급 신청하는 방법이 있어요.


직접 방문하여 재발급 받는 방법


전국 운전면허시험장에 방문하여 재발급 신청하면 발급 받을 수 있어요.

대신 신분증을 가져가야 합니다.

저는 주민등록증을 잃어버려서 주민등록증 먼저 신청하고 아주 복잡했어요.

수수료는 7500원이고 기다렸다 당일에 찾아갈 수 있어요.

기다리는 시간은 면허시험장 사정에 따라 달라질 수 있겠지요.


인터넷 재발급 신청 방법


인터넷 신청은 직접 방문이 어려운 경우 온라인으로 신청하는 방법인데요.

도로교통공단 사이트에서 신청할 수 있어요.




도로교통공단 홈페이지로 들어가 보면 오른쪽 메뉴에 면허증 재발급이 나와요.

클릭하면 재발급 신청화면이 나오네요.





면허증 재발급 누르고 다시 또 면허증 재발급을 눌러 주세요.




그러면 면허증 재발급 신청화면이 나와요.

먼저 실명인증확인 단계가 나오니 성명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고 확인을 클릭하구요.




실명확인이 되면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할 수 있어요


공인인증서 선택하고 암호 입력하면 신청화면 중 이용약관이 나와요.

사진은 기존 사진으로 해 준다고 하구요.

사진 변경이 필요하면 직접 방문하여 신청해야 한다고 해요.




분실 재발급 신청을 하면 기존의 운전면허증을 찾더라도 취소는 불가능하다고 하네요.

분실 재발급 신청은 오전 7시 30분부터 22시까지 가능하다고 해요.


그 다음으로는 문자나 E-mail로 알림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는데요.

신청해도 되고 신청하지 않고 다음으로 넘어가도 되네요.




그 다음은 수령방법을 선택하는 단계인데요.


운전면허 시험장에서 받을 수도 있고 경찰서에 방문해서 수령할 수도 있어요.

면허 시험장으로 방문할 경우는 신청일로부터 3일 이후에,

경찰서 방문할 경우는 신청일로부터 15일 이후에 찾을 수 있다고 해요.







운전면허 시험장이 아주 멀지 않다면 시험장에서 받는 게 빠르겠네요.





그 다음 결제를 누르면 재발급 신청이 끝나고 나의 민원에서 신청 결과를 확인할 수 있어요.

수수료는 직접 방문할 때와 똑같이 7500원이네요.


운전면허증 분실 시 재발급 방법 알아봤어요.


운전면허증 잃어버려도 당황하지 말고 재발급 신청하면 되겠네요.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