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날씨가 더워 잠깐이라도 밖에 외출한 다음에는 몸이 끈끈해져서 

샤워를 자주 하게 되는데요.


옷도 자주 갈아 입어야 하니 세탁기도 자주 돌려야 하구요.


그러고 보니 여름에는 가스 요금은 적게 나와도 물은 많이 쓰게 되서

수도 요금은 많이 나오는 것 같아요.


수도 요금 얼마나 나오는지 간단히 조회할 수 있는 방법이 있어 정리합니다.







서울시 수도요금조회





서울의 수도물을 아리수라고 이름지었잖아요.

아리수 이름 참 예쁜 것 같아요.


네이버나 다음에 서울시 수도요금조회 검색해 보면

아리수 사이버고객센터가 나와요.


서울시 수도요금 관련 온라인 민원서비스와 수도요금 조회, 요금납부 등

서울시 수도요금 관련된 사이버 고객센터가 아리수 사이버고객센터네요.




아리수 사이버고객센터로 들어가면 요금조회와 민원신청, 이사정산 등 

민원 사항을 처리할 수 있어요.





중간 부분에 수도요금 간편조회에서 수도요금을 조회할 수 있는데요.

고객번호와 사용자명이 필요하네요.





수도요금 고객번호를 모르는 경우가 대부분일텐데요.

오른쪽 윗부분에 고객번호찾기가 바로 있어요.




고객번호찾기를 클릭하면 주소로 고객번호를 찾을 수 있는데요.

도로명주소나 지번주소 입력하고 검색을 클릭하면

고객번호가 바로 찾아지네요.





수도요금 간편조회에 고객번호와 사용자명 입력하면 바로 수도요금을 조회할 수 있어요.







수도요금은 상수도 사용요금, 하수도 사용요금, 물이용부담금이 있는데요.


상수도 사용요금은 가정용, 욕탕용, 공공용, 일반용으로 구분되는데

가정용은 30m3 이내면 1m3, 즉 1000리터당 360원이네요.

그 이상이면 요금이 달라지네요. 수도요금도 누진제인지 몰랐는데 그렇군요.



하수도 사용요금도 용도와 사용량에 따라 단가가 달라지구요.




물이용부담금이라는게 있네요.

업종에 관계없이 1m3 (1000리터)당 170원이군요.



수도요금조회하다가 요금이 어떻게 부과되는지까지 확인해 봤어요.


더운 여름 건강 주의하시고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