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정보

대상포진에 나쁜 음식

언제나행복하게 2015. 12. 21. 17:35
반응형

수두와 비슷하게 피부에 발진과 물집이 생기는 대상포진은 대개 면역력이 약한 60세 이상의 성인에게 발병하는 질환인데 최근 들어 면역성이 떨어진 젊은 사람들에게도 꽤 보이는 병인 것 같아요.

대상포진은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가 보통 소아기에 수두를 일으킨 뒤 몸 속에 잠복상태로 존재하고 있다가 다시 활성화되면서 발생하는 질병이라고 합니다.

보통은 수 일 사이에 피부에 발진과 특징적인 물집 형태의 병적인 증상이 나타나고 해당 부위에 통증이 동반된다고 하네요.

인간 면역결핍 바이러스 (HIV) 감염 환자 또는 장기이식이나 항암치료를 받아 면역기능이 떨어진 환자에게 많이 발생하는데 이 경우에는 젊은 나이에도 발병할 수 있다고 하네요. 대부분 피부에 국한되어 나타나지만, 면역력이 크게 떨어져 있는 환자에서는 전신에 퍼져서 사망에도 이를 수 있다고 합니다.

 

 

대상포진에 나쁜 음식

 

1. 콩식품

대상포진에는 아미노산 아르기닌이 높은 식품이 좋지 않다고 합니다. 아미노산 아르기닌은 포진 바이러스의 성장을 촉진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특히 아르기닌이 높고 라이신 함량이 낮은 음식이 가장 문제라고 하네요. 그 대표적인 음식이 콩 종류라고 합니다.

견과류, 씨앗, 콩 식품, 초콜릿, 코코넛, 통밀과 흰 밀가루, 젤라틴 등도 피해야 할 음식이라고 하네요.

 

2. 가공식품

대상포진은 면역력이 부족해서 발생하는 질병이기 때문에 비타민A의 섭취가 굉장히 중요하다고 합니다.

따라서 달콤한 음식과 음료 등 정제된 탄수화물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고 과일과 야채 등 비타민A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해야 한다고 하네요.

면역력 저하에 의한 병이므로 몸에 노폐물이 쌓이게 하는 동물성 지방이 들어간 음식들, 튀김이나 인스턴트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반대로 대상포진에 좋은 음식은 무엇일까요?

비타민A와 비타민C가 풍부한 음식들이 좋다고 합니다.

완두콩을 제외한 생선, 닭고기, 쇠고기, 대부분의 과일과 야채가 좋은 음식이라고 하네요.

 

대상포진이 발생하면 항바이러스제로 우선 치료를 해야겠지만 나쁜 음식은 가려먹고 좋은 음식으로 건강 유지해야 할 것 같아요.

면역성 높이는 음식 먹고 모두들 건강하시길...

 

면역에 좋은 음식 관련 포스팅도 참고하세요.

>> 면역에 좋은 음식 8가지

 

 

 

반응형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화에 좋은 음식 베스트11  (0) 2015.12.28
면역에 좋은 음식 8가지  (0) 2015.12.24
빈혈에 좋은 과일 베스트5  (0) 2015.12.18
칼로리 낮은 과일 - 다이어트 과일 5가지  (0) 2015.12.15
신장에 나쁜 음식  (0) 2015.12.11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