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정보

메밀 효능 10가지 알고 먹어요

언제나행복하게 2016. 3. 3. 15:59
반응형

 

 

어제 수요미식회에서 막국수편 하는 것을 보다 보니 지난 달 강원도에 놀러가서 막국수 먹었던 생각도 나고 또 먹고 싶더라구요.

추운 겨울이라 강원도 해수욕장도 썰렁하고 막국수 집에도 사람이 많지 않더라구요.

 

 강원도 고성 바닷가에서 한 컷 찍은 사진입니다. ^^ 겨울이라 여름과는 사진으로도 느낌이 다른 것 같아요.

 

 

 

막국수가 메밀로 만들어진 음식이잖아요.

메밀 효능은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봤어요. 메밀은 글루텐(밀가루의 주성분)이 안 들어 있는 글루텐 프리 파워 푸드라는 별명이 있다고 하네요.

 

메밀 효능 10가지

 

 

 

1. 풍부한 영양소를 가지고 있어요.

소화가 쉬운 단백질이 풍부하여 메밀에는 고기를 대체할 수 있는 우수한 단백질 음식이라고 하네요.

또 비타민도 다른 곡류에 비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2. 비만 예방에 좋아요.

메밀에는 필수 아미노산과 비타민이 풍부하여 비만을 예방해 준다고 해요. 

활성산소가 형성되지 못하게 막아줘서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리며 체지방을 감소시켜 준다고 하네요. 

또한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3.  고혈압에 좋아요.

메밀에 들어 있는 루틴 성분이 고혈압 치료 약인 혈압강화제의 성분이라고 하네요.

루틴 성분은 모세혈관의 탄력있게 유지해 주고 혈압과 혈당치를 강하시키는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4. 알러지 환자에게 도움이 됩니다.

메밀 껍질을 베게 속으로 사용하면 깃털이나 먼지, 꽃가루 알러지가 있는 분들에게 좋습니다.

아기베게에도 메밀 속 베게 많이 사용되잖아요.

 

 

 

 

5. 당뇨병에 좋습니다.

쌀이나 밀 보다 혈당을 낮추는 역할을 한다고 해요. 요새는 메밀차도 당뇨에 좋다고 많이들 마시는 것 같습니다.

메밀차도 구수하니 맛이 좋더라구요.

 

6. 소화에 좋다고 해요.

메밀의 찬 성분이 만성 설사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메밀의 서늘한 성질이 배변을 용이하게 해 주는 역할을 한다고 해요.

동의보감에도 메밀이 비위장의 습기와 열기를 없애주며 소화가 잘 되게 하는 효능이 있어 1년 동안 쌓인 체기가 있어도

메밀을 먹으면 체기가 내려간다고 기록이 되어 있다고 하네요. ^^

 

7. 피부 미용에 좋습니다.

메밀에는 시스틴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는데 이 성분이 피부를 탄력있게 만들어 주고 건조한 피부를 촉촉하게 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하네요.

 

8. 몸에 붓기를 빼 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부어 오른 곳에 메밀 가루를 물에 개어 반죽을 만들어 붙여 두면 붓기가 잘 빠진다고 하네요.

 

9. 간 기능에 좋아요.

메밀에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들어 있는데 이 성분은 손상된 간세포의 재생과 간의 해독 작용을 도와줍니다.

 

10. 이뇨 작용을 도와줘요.

메밀의 루틴 성분이 이뇨 작용을 도와주어 대, 소변을 원활하게 하도록 도움을 준다고 하네요. 변비에도 좋겠죠. ^^

 

 

 

 

 

 

 

메밀의 부작용

효능이 10가지나 되는 좋은 식품도 부작용은 있는 것 같아요.

메밀은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어 손발이 차가운 사람에게는 좋지 않다고 하네요.

그리고 임산부도 많이 먹지 않는 편이 좋다고 합니다. 태아에게 아토피가 생길 수도 있다고 하니 조심하세요.

 

오늘도 행복하게 건강한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