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정보

장꼬임 증상, 원인, 치료법 알아보기

언제나행복하게 2018. 10. 30. 00:18
반응형

 

 

배가 아픈 이유는 정말 다양한데요. 배 안 쪽에 여러 장기들이 모여 있어서 정확히 어느 부위 때문인지 확인이 어려워서 일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갑자기 배 부분에 극심한 고통이 나타나면 장꼬임 증상 때문일 수 있어요.

 

장꼬임은 장이 서로 꼬여서 막히게 되는 것을 말하는데요. 의학적으로 "장염전"이라는 용어를 사용한다고 해요. 그리고 장이 꼬이는 증상과 비슷하게, 장의 일부가 안쪽으로 말려들어가는 현상은 장중첩증이라고 한다고 하네요.

 

장꼬임 증상

 

 

장이 서로 꼬이게 되면 꼬인 장에서 혈액 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아 문제가 발생을 하게 되는데요. 일단 장이 꼬여 장이 폐색되면 복부 팽창과 구토가 발생할 수 있어요. 복통이 갑작스럽고 심각하게 나타나게 되는데요. 오심과 구토가 나타나고 심하면 혈변이나 탈수 증상, 장 페색까지 나타날 수 있다고 해요.

 

장이 꼬이게 되면 가스와 장액이 제대로 순환되지 못하고 계속 축적되면서 장벽에 점점 손상을 가하게 되는데요. 그대로 지속된다면 장벽이 괴사하게 된다고 하네요. 장꼬임 증상은 급성으로 올 수도, 재발성으로 올 수도 있다고 하구요. 심한 경우에는 쇼크까지 올 수가 있다고 해요.

 

신생아의 경우에는 복부에 변색이 나타나거나, 호흡이 불규칙하고 황달 등의 증상을 보일 수 있어요.

 

 

 

 

 

장꼬임 원인

장꼬임의 원인은 어린 아이들과 성인에게서 다른 이유로 발생을 하게 되어요. 영아의 경우에는 선천적으로 장간막이 비정상적으로 길어서 장관의 이동성이 큰 경우에 발생을 한다고 하네요. 또 태변과 같이 비정상적인 장 내용물에 의해서도 발생을 할 수 있다고 해요.

 

 

 

성인의 경우에는 주로 맹장이나 횡행결장, S상결장에 장 꼬임이 나타나게 된다고 하는데요. 장 조직이 과도하게 발달을 한 경우나, 변비로 인해서도 장 꼬임이 발생한다고 하네요. 그 밖에 선천성으로 횡격막이 탈장된 경우에도 발생할 수 있고, 위식도 역류, 소장 폐쇄나 거대결장에 의해서도 장꼬임이 생길 수 있어요.

 

장꼬임 증상이 나타나면 자극적인 음식을 피하고 소화가 잘 되는 음식을 섭취해야 하고, 기름진 음식이나 인스턴트 식품은 피하는 것이 좋아요. 충분한 휴식을 취하면 증상이 가라앉을 수 있어요. 하지만 통증이 사라지지 않는다면 병원에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은데요.

 

 

 

 

 

 

 

장꼬임 증상을 병원에서는 복부 엑스레이로 진단 하게 된다고 하네요. 장꼬임이 심한 경우 수술을 통해서 꼬인 부분을 풀어주어야 한다고 해요.

어린 아이의 경우에는 장꼬임 증상이 나타나면 바로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아야 하는데요. 특히 복막염 징후가 있거나 혈변을 보이면 즉각적으로 수술을 받아야 한다고 해요.

 

 

장꼬임 증상

 

 

장꼬임은 식습관이 서구화되면서 기름진 음식을 많이 먹게 되어 요즘은 흔하게 발생을 한다고 하는데요. 불균형한 식사로 인해 변비가 많이 생기게 되고 이로 인해서도 장꼬임이 생길 수 있다고 하니 건강한 식단으로 식사를 하는 것이 장꼬임 예방에 필요할 것 같아요. 장꼬임 원인과 증상 알아보았습니다.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