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코로나 때문에 거의 바깥활동을 하지 않고 있었는데요. 그래도 오랜만에 가족들과 밖에서 식사를 하기로 했어요. 아직도 수도권은 5인 이상 모임 금지라 가족 모임일 경우 5인 이상일 때는 가족관계증명서를 지참해야지만 외식이 가능하더라구요. 그래서 가족관계증명서를 준비해두고 외출을 했는데 식당에 가서 찾아 보니 아무리 뒤져도 가족관계증명서가 안 나왔고, 생각해 보니 나오기 전에 챙긴다는 것이 잊어버리고 그냥 나왔다는 것이 기억이 나더라구요.

 

 

이미 식당에 도착해서 모두 모인 후라 무인민원발급기에서 가족관계증명서를 발급받아서 식사를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어 근처에 무인민원발급기가 있나 찾아보았더니 근처 지하철역에 무인발급기가 있던 것이 생각나 지하철역으로 갔는데요. 무인민원발급기 메뉴를 아무리 찾아봐도 가족관계증명서는 보이지 않더라구요. 주민등록등본과 주민등록초본은 가능하지만 가족관계증명서는 발급이 안 되는 것 같았어요. 나중에 찾아 보니 지하철역에 있는 무인민원발급기는 보안상의 이유로 가족관계증명서는 발급이 안 된다고 하네요.

주민등록등본과 초본보다 가족관계증명서가 더 보안이 필요한 사항인지 좀 이해가 되지는 않지만 아무튼 지하철역에 있는 무인민원발급기에서는 가족관계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없었어요.

 

 

무인민원발급기는 지하철역 이외에도 각동 주민센터나 구청 등 여러 곳에 설치가 되어 있는데요. 정부24 사이트에서 무인민원발급기 위치를 조회해 보면 발급가능한 서류 목록도 같이 확인을 할 수 있어요.

 

정부24 사이트에서 무인민원발급안내로 들어가 설치장소안내를 클릭해 보았더니 원하는 지역을 선택하여 무인민원발급기의 위치를 확인할 수가 있었어요. 서울 강남역 무인민원발급기를 확인해 보니 역시 지하철역에 있는 무인발급기여서인지 가족관계증명서는 발급받을 수 없다고 되어 있네요. 가족관계 발급여부에 미발급으로 표시가 되어 있어요.

 

 

그 근처 다른 무인민원발급기를 찾아 보니 강남구청에 있는 것은 가족관계 발급여부에 발급으로 되어 있어 가족관계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게 되어 있네요. 

 

 

저처럼 헛걸음 하지 않으려면 먼저 가족관계 발급여부를 확인하고 가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운영시간도 같이 확인할 수 있는데요. 평일만 가능한 곳이 있고 주말에도 발급이 가능한 곳이 있어서 평일 늦은 시간이나 주말에 필요한 경우에는 무인민원발급기 이용시간도 미리 확인을 하는 것이 필요하겠어요.

무인민원발급기에서 가족관계증명서 발급받는 비용은 500원이고 기본증명서나 혼인관계증명서, 입양관계증명서 등도 모두 동일하게 500원이네요.

 

가족관계증명서를 무인민원발급기에서 발급 가능한지와 비용, 이용시간을 알아 보았는데요. 무인민원발급기 위치와 종류에 따라 가족관계증명서 발급이 가능한 곳이 있고, 발급받지 못하는 곳이 있다는 점 이번에 알게 되었어요. 지하철 역사에 있는 무인발급기에서는 보안의 이유로 발급이 안 된다는 것 기억해야겠어요. 

무인민원발급기 이용시간도 위치에 따라 평일만 되는 곳이 있고, 평일 저녁이나 주말도 되는 곳이 있었구요. 가족관계증명서 무인발급기 발급 비용은 500원으로 주민센터에서 발급받는 것보다 저렴하였어요. 저는 우왕좌왕하면서 가족관계증명서 발급받긴 했는데요. 이번에 발급 받은 가족관계증명서를 저는 사진에 저장하여 핸드폰에 담아 두었습니다. ^^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