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정보

귀가 울려요 원인과 치료법 알아보기

언제나행복하게 2017. 12. 7. 19:00
반응형


요즘 잠을 잘 못 잤더니 귀가 울리고 귀에서 윙~ 하는 소리가 들려서 신경이 쓰였었는데 다시 잠을 푹 자니 괜찮아지던데요. 귀가 울리고 삐소리가 나면 왜 그런지 이유가 궁금하고 걱정이 되더라구요.



밖에서 나는 소리는 없는데 내 귀에서만 소리가 들리고 귀가 울린다면 이런 증상을 이명이라고 하구요. 혼자만 들리는 소리가 사람의 말소리나 의미가 있는 소리가 들린다면 그건 환청이라고 한다고 하네요.


귀가 울려요


귀가 울려요


귀가 울려요 이유는?

귀가 울리는 귀울림은 일반인의 20% 정도가 경험할 정도로 흔한 증상이라고 하는데요. 감기를 앓고 난 후나, 큰 소리에 노출된 다음에 나타는 경우가 많다고 하구요. 또 운동을 심하게 한 다음에 귀에서 박동소리가 들리는 경우도 생기는 등 별 이상 증세가 없어도 귀가 울리는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고 해요.




그렇지만 일시적으로 귀가 울리는 것이 아니라 반복적으로 귀가 울리거나 귀가 울려서 괴로움을 느낄 정도면 비정상적인 귀울림으로 생각할 수 있는데요. 귀가 울리는 소리가 자기한테만 들리는 경우에는 주관적 귀울림, 다른 사람도 들리는 귀울림은 객관적 귀울림이라고 한다고 해요. 다른 사람에게도 들리는 귀울림은 자신의 신체에서 소리가 나기 때문에 생기는 것이라 소리의 원인을 찾게 되면 치료될 가능성이 높다고 해요. 


귀가 울려요


자신에게만 들리는 주관적 귀울림의 가장 흔한 원인은 청신경의 손상 때문이라고 해요. 청신경이 손상이 있으면 귀가 울리는 증상이 생기게 된다고 하구요. 또 소음이 큰 곳에서 계속 소음에 노출되었을 때도 귀가 울리는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고 하네요. 산업소음이나 음악소리를 크게 듣는다던지, 아니면 헤드폰, 이어폰 사용하는 것도 주의를 해야 할 것 같아요. 귀지가 귀를 막아서도 귀가 울리는 증상이 생길 수 있고, 심각한 질병 때문에 귀가 울리거나 귀에서 삐소리가 날 수 도 있다고 해요.



귀가 울려요 치료법!

귀가 울리는 증상이 계속되면 먼저 이비인후과에 방문하여 원인을 찾는 것이 가장 중요한데요.  청신경이 손상이 되어 귀가 울리거나 귀에서 소리가 나는 것인지 확인하기 위해 청각검사나 이명검사를 해 보는 것이 좋구요. MRI나 CT 촬영, 평형기능검사, 혈액검사 등으로 귀나 다른 곳에 질병이 있는지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고 해요.


귀가 울려요


귀가 울려요 원인을 찾지 못하면...

귀가 울리는 증상이 계속 되어 병원에 가도 특별한 원인을 찾을 수 없는 경우도 꽤 있는데요. 그럴 때는 소음이나 큰 소리를 피하는 것이 좋구요. 혈압이 높은 경우에는 혈압치료를 받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해요. 식생활도 건강한 식단으로 관리를 해 주는 것이 도움이 되는데요. 염분 섭취를 줄이고 커피나 탄산음료를 줄이는 것도 좋다고 하네요. 그리고 스트레스나 과로를 줄이고 적당한 운동과 휴식을 취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해요.


귀가 울려요


귀가 울려요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는 일시적일 수 있는 충분한 휴식을 취하며 증상이 완화되는지 살펴보고 증상이 계속해서 나타난다면 병원에서 원인을 찾아보는 것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이라고 하니 원인을 찾고, 귀울림 증상 해결해야 할 것 같아요. 또 헤드폰이나 이어폰의 사용도 주의해야 할 것 같네요. 오늘도 건강하고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