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요즘 날이 풀리면서 낮에는 많이 포근한데요. 여전히 아침 저녁을 쌀쌀해서 일교차가 심한 날씨가 계속 되는 것 같아요. 요즘같은 날씨는 정말 옷을 입기가 애매해서 아침마다 고민을 하게 되는데요. 낮에 따뜻할 걸 생각하고 얇은 옷을 입고 나가면 감기 걸리기가 쉬운 날씨라 환절기 감기를 조심해야겠어요.



게다가 미세먼지 때문인지 목이 자주 아프고 기침이 나더니만 자고 일어나 보니 목젖이 부어있던데요. 목젖이 부어서 음식을 먹기도 힘들고 목이 간질간질한 느낌 때문에 기침이 자꾸 나기도 하네요. 목젖 부었을때 원인과 대처법 알아보았어요.


목젖 부었을때


목젖 부었을때

목젖이 부었을때 원인은 일반적으로 바이러스에 의한 염증 때문인데요. 가장 흔한 원인은 감기 바이러스에 의한 염증이라고 할 수 있어요. 감기 바이러스에 의해 편도선에 염증이 생겨서 편도염이 생기면 목젖 양 옆 부분에 있는 편도와 함께 목젖이 부어오르게 되어요. 




인후염에 의해서 목젖이 붓게 되는 경우도 있는데요. 보통 목감기에 걸리면 인후에 염증이 생겨 인후염이 발생하게 되어요.  그리고 후두염에 의해서도 목젖이 부어오를 수 있구요.  편도결석에 의해서도 목젖이 부을 수 있다고 하네요.


목젖 부었을때


목젖 부었을때 빨리 낫는 방법

1. 생강차, 대추차

생강차는 감기에 좋기로 유명한 차인데요. 생강에 감기 바이러스를 억제해 주는 성분이 들어 있다고 해요. 또 생강이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효과도 있다고 하니 따뜻한 생강차로 감기 증상을 완화시켜주면 목젖 부었을때도 도움이 되어요. 



대추차도 목감기에 효능이 있어서 대추차를 마시면 목이 아플 때 좋은데요. 대추차와 생강차에 꿀을 넣어 먹으면 꿀에서 나타나는 살균작용과 보습효과로 인해 목에 더욱 효과가 좋다고 하니 챙겨 먹어야겠어요.


목젖 부었을때


2. 비타민C

비타민C 성분은 신체의 면역력을 높여주는데 효과가 있어서 외부 바이러스로부터 몸의 저항력을 키워주기 때문에 감기 예방에 좋고, 면역력이 떨어져서 생기는 다른 질병들의 예방에도 도움이 될 뿐 아니라 목젖이 부었을 때 회복하는데도 효과가 있다고 해요.


목젖 부었을때


3. 부드러운 음식

목젖이 부어있는 상태라 자극적이지 않고 부드러운 음식을 먹는 것이 좋은데요. 차가운 아이스크림이나 음료로 목의 열을 내려주는 것도 부은 목젖을 가라앉히는데 도움이 되어요.


4. 충분한 휴식

모든 병이 피로와 스트레스로 인해 온다는 말이 있는 것처럼, 목감기나 목이 부었을때 충분한 휴식과 수면으로 피로를 풀어주는 것이 필요해요.


목젖 부었을때


가습기로 실내환경이 건조하지 않도록 적당한 습도를 유지하는 것도 목젖 부었을 때 도움이 되구요. 구강청결에도 신경을 쓰는 것이 목젖 붓게 하는 목감기나 편도염 예방에 효과가 있으니 평소 실내 습도와 구강관리에도 신경을 써야겠어요.

환절기 감기나 편도염 등 면역력이 떨어지면 걸리는 병에 걸리지 않도록 평소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하도록 노력을 해야 할 것 같아요.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