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정보

손껍질 벗겨짐 원인 & 예방법

언제나행복하게 2019. 4. 3. 00:11
반응형


아침 저녁은 쌀쌀하고 점심은 따뜻하여 일교차가 심한 날씨라 건강 관리에 신경을 써야 할 때인데요. 이렇게 환절기에는 면역력이 떨어지는데다가 피부도 민감해지게 되는 것 같아요. 환절기에는 감기도 조심을 해야 하지만 피부도 건조해지고 특히 손껍질이 벗겨지게 되는 경우도 생기게 되네요.



손껍질 벗겨짐

손껍질이 벗겨지는 증상은 손이 많이 건조하고 가렵거나 따가운 증상과 같이 나타나기도 하는데요. 손에 붉은 반점이나 습진이 보이기도 하구요. 심한 경우에는 손톱에도 변화가 보이게 되어요.


손껍질 벗겨짐


손껍질 벗겨짐 원인 

환절기에는 손의 보습력이 떨어지게 되는데, 손이 건조한 상태에서 비누나 세제 등을 많이 사용하게 되면 자극성 접촉피부염이 생기게 되는데요. 면역력이 떨어졌을 때 주로 발생을 한다고 해요. 손껍질이 벗겨지고 심하면 붉은 반점도 생기게 된다고 하네요.




손껍질이 벗겨지는 습진은 세정제 때문에 생기는 경우가 가장 많은데요. 주방세제나 손세정제, 세탁세제, 클렌저 등 세정용품에는 계면활성제가 포함되어 있고, 이 성분이 손에  많이 접촉하게 되면 자극을 주어 손껍질이 벗겨질 수 있다고 해요.


손껍질 벗겨짐


손껍질이 벗겨지면서 빨간 점이 생기는 경우에는 단순 습진이 아니라 한포진일 가능성이 있고, 이 때는 피부과에 방문하여 진료를 받아야 하는데요. 한포진의 원인은 유전적인 요인도 있을 수 있고, 과도한 스트레스나 심리적 요인도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하네요. 그리고 면역력이 약해질 때도 쉽게 나타날 수 있다고 해요.



손껍질 벗겨짐 예방법

손껍질이 벗겨지면 보기에도 좋지 않지만 가렵고 따가운 증상까지 나타나 많이 불편할 수 있는데요. 손껍질 벗겨지지 않도록 하는 가장 중요한 예방법은 보습이라고 해요. 손을 씻을은 후에는 핸드크림으로 손의 보습을 신경쓰면 좋은데요.


손껍질 벗겨짐


세제를 사용할 때는 자극이 적은 순한 성분의 천연세제를 사용하는 것이 손피부 보호에 좋아요. 또 면역력을 높혀주기 위해 비타민을 섭취해 주는 것도 도움이 된다고 해요. 스트레스나 과로도 면역력을 떨어뜨리기 때문에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해 가벼운 스트레칭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되어요.


손껍질 벗겨짐


손에서 껍질이 떨어질 때 손에 붙어 있는 남은 부분의 껍질을 일부러 잡아 뜯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은 좋지 않은 습관이라고 해요. 자연스럽게 떨어지는 것이 손의 피부를 보호하는 방법이니 거슬리더라도 잡아 뜯지 않는 것이 필요해요.


손껍질 벗겨짐


요즘처럼 미세먼지가 심한 계절에는 외출 후 손씻기가 필수인데요. 손의 청결도 중요하지만 손의 보습도 필요한 것 같아요. 손 씻은 후에는 핸드크림을 꾸준히 발라서 손의 보습도 신경을 써야겠어요. 손껍질 벗겨짐 원인과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