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정보

백혈구수치가낮으면 증상, 원인 & 대처법

언제나행복하게 2019. 8. 22. 00:10
반응형


혈액의 한가지 성분인 백혈구는 우리 몸에서 면역을 담당하는 주요 세포라고 할 수 있는데요. 혈액성분을 분리해내면 적혈구와 혈장 사이에 회색빛을 띠는 하얀색 층을 보이는 것이 백혈구라서 흰백(白)자, 백혈구라는 이름이 붙었다고 해요. 



혈중의 백혈구 정상수치혈액 1ug 당 4000 - 10000개 인데요. 이 범위보다 낮으면 백혈구 감소증이라고 부른다고 해요. 백혈구는 호중구, 호산구, 호염기구와 같은 과립구와 림푸구 등으로 구성이 되어 있구요. 그 중 호중구가 가장 많아서 백혈구가 감소되면 대부분 호중구 감소증으로 나타난다고 하네요.


백혈구수치가낮으면


백혈구수치가낮으면

백혈구는 혈액 중에서 적혈구에 비해 숫자로 보면 적은 비율을 차지하지만, 세균이나 바이러스와 같은 외부에서 이물질이 침입했을 때 그것들을 방어하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존재라고 할 수 있어요. 백혈구 중 호중구는 비특이적 면역에 작용을 하게 되고, 림프구는 획득성 면역에 주로 작용을 하게 된다고 해요.




따라서 백혈구 수치가 낮으면 우리 몸의 면역력에 문제가 생긴 것이라고 할 수 있어요. 면역력이 떨어지게 되면 감염에 취약하여 각종 질병에 걸리기 쉬워지구요. 쉽게 피로감을 느끼게 되어요. 


백혈구수치가낮으면


반대로 백혈병백혈구 수치가 정상수치보다 매우 높은 수준이라 문제가 되는 병인데요. 백혈병의 경우 비정상적인 백혈구가 빠르게 증가하게 되어 백혈구 수치가 높아지게 되는데, 핵의 크기가 상대적으로 크고 정상기능을 하지 못하여 문제가 되는 병이라고 해요.



백혈구 수치가 떨어지게 되는 원인은 주로 감염이나 약물에 의해서 일어나게 되는 경우가 많다고 하는데요. 바이러스성 감염이나 세균성 감염 등 외부 감염에 의해서 백혈구 수치가 떨어질 수 있구요. 약물이나 항암제 치료를 받는 경우에도 백혈구 수치가 영향을 받을 수 있다고 해요.


백혈구수치가낮으면


백혈구수치가 낮아질때의 치료법은 원인에 따라 달라지게 되어서 일단 감염에 의한 문제일 경우에는 항생제를 이용해서 치료를 하게 된다고 해요. 백혈구 수치가 매우 낮은 상태에서는 세균이 체내에서 심한 패혈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즉시 항생제 치료를 해야 한다고 하네요.


백혈구수치가낮으면


약물에 의해서 백혈구 수치가 떨어진 경우, 특히 항암치료에 의해서 생긴 백혈구 감소증의 경우에는 과립구 세포군 촉진인자라는 것을 사용하게 된다고 해요. 아기에게 심각한 백혈구 감소증에 발생하였을 때는 조혈모세모를 이식하는 경우도 있다고 하네요. 


백혈구수치가낮으면


백혈구 수치가 낮아지기 전에 예방을 하는 특별한 방법은 없구요. 백혈구수치가 떨어진 것을 확인하게 되면, 감염에 특별히 주의해야 하므로 개인위생을 철저히 해야겠구요. 건강한 식습관과 적절한 휴식으로 면역력을 올리는데 유의해야겠어요.

백혈구 수치가 낮으면 나타나는 증상과 원인,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오늘도 건강하고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