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계속 앉아만 있고 움직이지를 않아서 그런가 요즘 살이 찌는 듯한 느낌이 드는데요. 허리와 엉덩이는 물론 허벅지도 굵어지는 것 같은 생각이 들어서 허리와 허벅지 둘레를 한 번 재 봐야겠다고 마음 먹었어요. 그런데 허리 둘레는 그냥 재면 될 것 같은데 허벅지 둘레는 어디를 재야될지 잘 모르겠더라구요. 위치에 따라 허벅지 두께가 엄청 차이가 나게 나오네요.

 

허벅지 두께는 재는 위치 뿐 아니라 잴 때의 자세에도 영향을 받는데요. 정확한 허벅지 둘레 재는법 알아볼게요.

 

 

허벅지 둘레 재는법

 

허벅지 둘레 재는법

 

 

먼저 허벅지를 잴 때는 줄자가 필요해요. 줄자로 허벅지 둘레를 재야만 정확하게 측정이 가능하다고 해요. 저는 얼마 전에 체중계를 샀더니 줄자가 따라와서 사은품으로 받은 그 줄자로 허벅지 둘레를 재 봤어요. 줄자 따로 사지지가 않는 것 같은데 사은품으로 받으니 별 거 아닌데도 기분이 좋더라구요.

 

제가 받은 줄자도 그렇지만 보통 줄자들은 양면에 눈금과 숫자가 나와 있는데요. 한 쪽은 인치 단위, 다른 한 쪽은 cm 단위이니 원하는 방향으로 허벅지 둘레나 허리 둘레를 재면 되어요.

 

 

허벅지 둘레 재는법

 

 

가장 중요한 허벅지 둘레 재는 위치는 허벅지 중에서 가장 튀어나온 부분을 재면 되는데요. 가장 두꺼운 부분을 잰다고 생각하고 자신의 허벅지를 살펴 보면 재야 하는 위치를 알 수 있어요. 보통은 사타구니에서 아래로 3-5cm 아래 정도가 가장 튀어나온 부분이니 참고하여 위치를 정하시면 될 것 같아요.

 

 

허벅지 둘레 재는법

 

 

허벅지 둘레를 잴 때는 발을 벌리고 서서 허벅지의 가장 튀어 나온 부분을 재어야 하는데 허리를 굽히면 정확하게 잴 수 없으니 허리를 숙이지 않고 재는 것이 좋은데요. 혼자 잴 때는 허리를 숙이지 않고 재기 힘드니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는 것이 정확하게 잴 수 있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어요.

 

또 줄자를 수평으로 해서 재어야 하고, 줄자가 꼬이지 않았는지 확인하는 것도 중요해요. 앞에는 가장 튀어나온 부분으로 줄자를 댔는데, 뒤 쪽은 아래로 내려가거나 한다면 정확하게 허벅지 둘레가 나오지 않으니 바른 자세로 재는 것도 필요해요.

 

 

허벅지 둘레 재는법

 

 

이상적인 허벅지 두께는 자신의 키에 0.295를 곱한 수치로 보면 된다고 하는데요. 남성의 평균 허벅지 두께는 56cm, 여성의 평균 허벅지 두께는 53cm라고 해요. 이것은 단순히 평균치이고, 허벅지 근육량에 따라 적당한 허벅지 두께도 달라진다고 할 수 있어요.

 

허벅지는 우리 몸에서 근육이 가장 많은 부위라고 하네요. 따라서 허벅지 둘레가 55cm가 넘을 때 당뇨나 고지혈증과 같은 대사증후군에 걸릴 확률이 낮아지게 된다고 해요. 허벅지가 두꺼워지는 것이 건강에는 오히려 좋은 것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허벅지 근육량이 줄어들게 되면 에너지 대사에 문제가 생기게 되고 만성질환이 발생할 위험이 커진다고 해요. 허벅지 둘레를 걱정하기 전에 허벅지 근육량을 늘려 건강한 몸을 만드는 것이 필요할 것 같아요.

 

 

 

허벅지 둘레 재는법

 

 

 

허벅지 근육을 단련시킬 수 있는 쉬운 운동으로 집에서 쉽게 따라하면 좋은 동작이 있는데요. 먼저 다리를 어깨 넓이 만큼 벌리고 양손을 허리위에 얹구요. 왼쪽 다리를 앞으로 70-100cm 벌린 다음, 오른쪽 무릎이 바닥에 닿을 정도로 무릎을 구부린 후 다시 돌아오는 동작을 해 주는 것이에요. 10회 4세트 반복 후 반대 쪽 방향으로 하면 되는데요. 이 운동으로 신체 균형 뿐 아니라 지방 감소 및 혈당 조절이 가능하고 혈액 순환에도 도움이 된다고 해요. 저도 오늘부터 바로 시작해 보려고 합니다.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