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니트는 입을 때는 예쁘고 편해서 좋은데 관리하기가 까다로워서 입다 보면 보풀이 일어나기도 하고 또 세탁 후 늘어나거나 아니면 반대로 줄어들어 다시 입기 어려워지는 경우가 꽤 많이 생기는 것 같아요. 그래서 세탁 시 신경을 써서 해야 하는 점이 좀 어렵기도 한데요. 니트를 세탁한 후 목이나 어깨 부분이 특히 잘 늘어나게 되는데 늘어난 니트를 집에서 간단하게 줄일 수 있는 방법이 있다고 해서 저도 한 번 해 보려고 합니다.



늘어난 니트 줄이기

니트가 늘어난 부분에 따라 니트 줄이는 효과적인 방법이 약간 차이가 나는데요. 옷의 일부분이 늘어난 경우와 전체적으로 니트가 늘어난 경우에 다른 방법을 적용해 보는 것이 좋아요.


늘어난 니트 줄이기


1. 니트의 일부분이 늘어난 경우

세탁 후 니트를 옷걸이에 걸어서 말린 경우 어깨나 목부분이 늘어지게 되는 경우가 생기는데요. 이럴 경우에는 다리미, 특히 스팀다리미를 사용하면 원하는 부분만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어서 편리해요.




먼저 니트의 늘어난 부분을 평평하게 잘 펴주고 분무기로 물을 살짝 뿌려 준 다음, 미리 예열해 놓은 다리미로 늘어난 부분을 꾹꾹 누르면서 다리면 늘어난 부분이 원래대로 돌아오게 되어요. 이 때, 다리미의 온도를 너무 높게 해서 다리면 옷이 쭈그러들거나 타버릴 수 있으니 적당한 온도로 빠르게 눌러 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네요. 니트 위에 얇은 수건을 올리고 그 위를 다리는 것도 안전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어요. 스팀다리미를 낮은 온도로 설정하여 다려주어도 편리해요.


늘어난 니트 줄이기


2. 니트 전체가 늘어난 경우

니트의 어느 한 부분이 아닌 전체가 늘어난 경우에는 다림질 말고 다른 방법을 사용해 볼 수 있는데요. 바로 린스를 사용하는 것이예요. 린스를 이용해서 늘어난 니트를 줄이는 방법은 우선 린스를 미지근한 물에 넣고 잘 풀어주어야 하는데요. 너무 많이 넣을 필요는 없고 약간 부족한 듯 조금만 넣어 린스가 뭉치지 않도록 잘 풀어주는 것이 중요해요.



그리고 린스를 푼 물에 니트를 담궈 니트가 물을 충분히 흡수하도록 살살 주물러 주어야 해요. 니트를 주무를 때는 손으로 약하게 살살 주물러 주어야 하구요. 앞 뒤로 뒤집어 가면서 부드럽게 주물러 준 다음 30분 정도 담궈 두어요.


늘어난 니트 줄이기


30분 담궈 놓은 니트를 깨끗한 물에 헹궈 주고 물기를 살살 짠 후 말려주면 늘어난 니트를 원상복귀하여 원래의 니트로 만들어 줄 수 있네요. 물기를 짤 때 세게 비틀어 짜면 다시 니트의 변형이 올 수 있으니 너무 세게 짜지 않도록 주의를 해야 하구요. 헹구는 물의 온도도 너무 뜨겁게 하면 니트가 손상될 수 있으니 물의 온도도 신경을 써야 해요.


늘어난 니트 줄이기


린스를 이용하는 방법은 늘어난 니트를 줄일 때 뿐 아니라 반대로 줄어든 니트를 늘리는데에도 사용할 수 있다고 하는데 정반대의 증상을 해결하는데 같은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니 정말 신기하네요.


늘어난 니트 줄이기


니트 세탁시 주의할점

니트는 세탁 방법도 중요하지만 건조할 때 잘 말리는 것도 정말 중요한데요. 옷걸이에 걸어 말리는 것보다 그늘에 뉘어 말리는 것이 니트를 예쁘게 오래 입을 수 있는 방법이라고 하니 건조할 때도 신경을 써 줘야겠어요. 그리고 니트는 세탁기를 사용하는 것보다 손빨래를 하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요. 세탁기로 세탁할 때에는 울코스나 가장 섬세한 코스로 하면 손상이 줄일 수 있으니 세탁코스를 잘 활용해야겠어요. 또 세탁망에 넣고 세탁하면 보풀이 생기는 것을 줄일 수 있으니 세탁망 사용도 잊지 말아야겠네요.

늘어난 니트 줄이는 방법 중 집에서 간단히 해 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