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정보

빈혈에 좋은 과일 베스트5

언제나행복하게 2015. 12. 18. 14:39
반응형

누워 있거나 가만히 앉아 있다가 갑자기 일어설 때 머리가 어지럽고 띵한 기분이 느껴지면 빈혈 때문이라고 하지요.

빈혈은 피의 성분 중 적혈구가 담당하는 산소공급기능에 장애가 생겨 조직과 세포에 적당한 양의 산소를 공급해 주지 못해 저산소증을 초래하는 경우를 가리킨다고 하네요.

어지러움과 두통이 자주 생긴다면 다른 증상이 심하게 나타나지 않더라도 병원에 가서 원인을 찾아봐야 한다고 합니다.

 

빈혈의 주된 증상

빈혈의 주된 증상은 대부분 피로라고 합니다. 그 밖에 쇠약감, 창백한 피부, 심장박동이 빠르거나 불규칙한 경우, 숨이 차거나 가슴 통증이 있는 경우, 어지러움, 두통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하네요.

 

 

 

빈혈에 좋은 과일

 

1. 포도

포도는 알칼리성 식품으로 근육과 뼈를 튼튼하게 하고 이뇨작용을 하여 부종을 치료하는 데 도음이 된다고 하네요. 또 생혈 및 조혈 작용을 하여 빈혈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바이러스 활동을 억제하여 충치를 예방하기도 하고 레스베라트롤이라는 항암 성분이 있어 암의 억제에도 효과적이라고 하네요.

 

2. 딸기

딸기에는 철분이 함유되어 있어 빈혈에 도움이 되고 다이어트와 변비에도 좋다고 합니다. 딸기는 과일 중에 비타민C의 함량이 가장 높다고 알려져 있다고 하네요.

비타민 함량이 귤의 2배이고 사과에 비하면 10배 이상 많이 들어 있다니 건강에 정말 좋은 과일이라고 할 수 있겠어요.

 

3. 바나나

바나나에는 철분과 칼륨이 많이 들어 있어 헤모글로빈을 증가시켜 빈혈에 효과적이라고 하네요. 또 바나나에 들어 있는 엽산 성분이 빈혈을 예방하고 특히 임산부의 빈혈에 좋다고 하네요.

 

4. 사과

사과는 대표적인 알칼리 식품으로 사과의 비타민C는 조혈작용을 돕고 철분의 흡수를 원활하게 하여 빈혈 예방에 좋다고 합니다. 또 사과에는 칼륨과 무기질, 칼슘 등의 영양소가 풍부하다고 하네요.

사과에는 섬유질도 풍부하게 들어 있어 장을 깨끗하게 하고 위의 소화 기능을 돕는데도 좋다고 합니다.

 

5. 살구

살수는 철분 함량이 높아 빈혈에 좋은 과일이라고 하네요. 또 비타민A가 풍부하여 야맹증 예방에 좋고 피부 미용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포도나 딸기, 바나나 등이 철분 함량이 높아 빈혈에 좋은 과일들이라고 합니다. 과일 이외에는 시금치, 쇠간, 달걀 등이 엽산이 많이 들어 있는 식품이라 빈혈에 좋다고 하네요.

한참 크는 성장기의 어린이들이나 임산부들은 철분과 엽산이 부족해서 빈혈이 생기는 경우가 종종 있다고 하는데 빈혈에 좋은 과일 많이 먹고 빈혈 예방했으면 좋겠어요. 빈혈에 좋은 비타민C는 조리과정에서 파괴되기 쉬운 성분이라고 하니 생으로 먹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하네요. 규칙적인 식사와 균형잡힌 영양소 섭취도 중요하다고 하니 건강한 식습관을 지키도록 노력하는 것도 중요하겠네요.

 

반응형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면역에 좋은 음식 8가지  (0) 2015.12.24
대상포진에 나쁜 음식  (2) 2015.12.21
칼로리 낮은 과일 - 다이어트 과일 5가지  (0) 2015.12.15
신장에 나쁜 음식  (0) 2015.12.11
기침가래에 좋은 음식 7가지  (0) 2015.12.08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