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정보

기침가래에 좋은 음식 7가지

언제나행복하게 2015. 12. 8. 15:45
반응형

이제 겨울이네요. 날씨가 추워지니 감기환자도 많아지고 여기저기서 기침 소리가 많이 나는 것 같아요.

저도 알레르기성 비염이 있어 날씨가 갑자기 추워지면 목이 간질간질하고 콧물에 기침이 자꾸 나네요.

계속 약만 먹을 수 없어 기침 가래에 좋은 음식이 어떤게 있을까 알아 보았어요. 다음은 기침 가래에 좋은 음식 대표 7가지입니다.

 

 

기침가래에 좋은 7가지 음식

1. 도라지청

도라지청에는 사포닌과 단백질, 칼슘이 풍부해서 편도선을 가라앉게 해주고 목이 부었거나 만성 기관지염이 있는 경우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도라지를 고와 청을 만들어 먹으면 기침 감기와 목감기를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좋습니다. 또 면역력 증진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니 겨울철 건강 유지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아요.

2. 배숙

배는 기관지에 좋은 과일인데요. 배숙은 여기에 몸의 염증을 가라 앉히고 몸을 따뜻하게 해 주며, 사포닌 성붑이 풍부하여 초기 감기에 효과적인 음식입니다. 목감기 예방에도 아주 좋아 겨울철에 마시면 목감기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배숙이 효과가 좋지만 급할 때는 배즙도 비슷한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하네요. 요즘은 도라지도 같이 넣고서 배즙을 만들어 먹는 경우도 꽤 되는 것 같아요.

3. 모과차와 유자차

모과차와 유자차는 맛과 향도 좋아 감기 예방만을 위해서가 아니라 겨울에 많이 마시는 차입니다. 모과에는 사포닌, 구연산, 비타민C, 플라보노이드 등이 풍부하여 피로를 회복시키고 감기 예방에 좋은 과일이고 기관지에도 물론 좋다고 합니다. 감기 예방을 위해 모과를 선택할 때는 딱딱한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유자에는 비타민C 성분이 풍부해 면역력을 강화시켜 주고 해열효과와 소염효과가 있어 일반적인 감기 뿐 아니라 편도선염에도 좋다고 합니다.

4. 감잎차

감잎에는 사과의 30배 정도 양의 비타민C가 들어 있다고 합니다. 평소에 감잎을 이용해 차를 끓여 마시면 감기에 걸릴 확률이 크게 낮아진다고 하네요. 감잎차를 연하게 타서 아이들에게 생수처럼 먹게 하는 것도 아이들의 면역력 증가와 감기 예방에 참 좋을 것 같아요.

5. 매실차

매실에는 구연산, 사과산과 같은 유기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소화와 해열 작용이 뛰어나고 피로 회복에 많은 도움을 주는 과일이라고 하네요. 매실차는 일단 매실청을 만들어야 하는데 소독된 병에 매실과 설탕을 1:1로 넣고 뚜껑을 밀봉한다음 3개월 정도 지나서 매실과 청을 분리해 주면 된다고 하네요. 매실청은 감기 기침에도 좋지만 소화작용에도 좋고 각종 요리에 설탕 대신 이용해도 좋다고 하네요.

6. 파뿌리

파뿌리에는 감기 예방에 좋은 칼슘과 칼륨, 비타민A와 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고 하네요. 파뿌리를 물에 끓여 마시면 감기를 예방할 수 있고. 이미 감기에 걸린 경우에도 회복을 빠르게 해 주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7. 오미자차

오미자는 5가지 맛 (단맛, 짠맛, 쓴맛, 신맛, 매운맛)을 가지고 있어 오미자라고 한다고 하지요. 오미자는 다양한 맛을 가지고 있는 것처럼 간장, 심장, 비장, 폐, 신장 등에 모두 좋은 효능을 발휘하는데 특히 기침가래에 좋은 음식이라고 하네요.

이와 같이 여러 종류의 차들이 기침가래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반대로 카페인, 매운 음식, 짠 음식, 탄산 음료 등은 기침가래에 안 좋은 음식이라고 합니다. 이런 안 좋은 음식들을 피하는 것으로도 어느 정도 기침을 억제할 수 있다고 하네요.

추운 날씨에 목도 보호하고 감기도 예방하기 위해 기침가래에 좋은 음식인 겨울차들 많이 드세요. 

 

반응형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칼로리 낮은 과일 - 다이어트 과일 5가지  (0) 2015.12.15
신장에 나쁜 음식  (0) 2015.12.11
안구건조증  (0) 2015.12.08
12월 제철음식  (0) 2015.12.04
식품첨가물 종류 - 피해야할 10가지  (1) 2015.12.02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