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정보

신장에 나쁜 음식

언제나행복하게 2015. 12. 11. 16:22
반응형

 

요즘은 몸에 좋은 음식들이 정말 많고 그 정보들도 넘쳐나고 있습니다. 몸이 건강할 때는 몸에 좋은 음식을 골고루 먹는 것이 건강을 유지하는데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몸이 건강하지 않을 때는 그 병에 좋지 않은 음식을 가리는 것이 더 도움이 된다고 생각해요.

아침에 일어나면 얼굴이나 몸이 잘 붓는 사람들을 보면 신장이 안 좋을 수 있다고들 많이 생각하는데요. 저도 요즘 아침에 일어나면 얼굴이 좀 붓는 것 같아 신장이 안 좋으면 생기는 증상과 신장에 나쁜 음식이 뭐가 있는지 찾아 보았어요.

신장의 주요 기능은 노폐물을 배설하는 것이고, 몸의 산염기 균형을 유지시켜 주며 수분과 전해질의 균형으로 체액의 양을 적절하게 유지하여 혈압을 조절하는 기능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신장이 안 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신장이 안 좋을 때의 증상은 소변에 거품이나 피가 보이고, 손이나 발이 부으며 체중에 갑자기 변화를 보이는 것입니다. 혈압 조절이 잘 되지 않기도 하고 허리통증이 있다면 신장에 문제가 생긴 게 아닌지 확인해 보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만성신부전증 증상도 궁금하시면 아래 링크로 들어가 자세한 포스팅 내용 참고하세요.

>> 만성신부전증 증상

 

 

 

 

신장에 나쁜 음식 6가지

 

1. 동물성 단백질 (육류 및 유제품)

단백질은 몸을 산성화시킵니다. 몸에서 신장이 과잉 단백질의 포격을 받기 전에 시스템에서 산을 중화시키기 위해 뼈에서 칼슘을 분비해 내야 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고기와 우유등 유제품의 과잉섭취는 소변으로 칼슘의 분비를 증가시킵니다. 따라서 고기가 풍부한 식단은 요산 신장 결석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적당한 동물성 단백질과 균형 잡힌 채식은 뼈 건강 뿐만 아니라 신장의 건강에도 크게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2. 카페인

커피는 향 만으로도 사람을 기쁘게 만드는 것 같아요. 옆 사람이 커피를 마시면 저는 언제나 저도 커피 생각이 난답니다. 그런데 카페인이 신장에 나쁜 음식이라고 하네요.

장기간의 카페인 섭취는 신부전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고 하고 간단한 카페인의 섭취도 신장 결석의 위험을 증가시킨다고 합니다. 2002년에는 금식 14시간 후 카페인을 마셨을 때 신장의 영향에 대해 연구했는데 그 결과 소변 및 신장 결석 형성에 높은 위험을 끼칠 수 있을 정도의 칼슘이 배출되었다고 합니다.

신장에 나쁜 음식을 피하기 위해 디카페인 커피를 마시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이 될 것 같습니다.

 

3. 합성 감미료 (아스파탐, 사카린 등)

인공 감미료는 독성 및 산성을 가지고 있는 합성 화학 물질입니다. 설탕이 뼈에 안 좋다는 것이 사실이라면, 이 합성된 가짜 물질은 신장의 기능을 급격히 나쁘게 만든다고 합니다. 합성 감미료의 과도한 섭취는 신장 기능을 저하시킵니다. 다이어트 콜라 2캔으로도 신장의 기능이 저하된다는 실험 결과도 있다고 하네요.

합성 감미료를 포함한 식품첨가물의 안 좋는 점은 여기에도 역시 해당되네요. 피해야할 식품첨가물에도 나와 있으니 필요하시면 아래 링크 참고하세요.

 >> 식품첨가물 종류 - 피해야 할 10가지

 

4. 탄산음료

탄산음료는 뼈에서 칼슘을 용해시키기 때문에 신장에 무리를 줄 수 있습니다. 또한 탄산음료에 들어있는 가성 인산은 골밀도 손실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신장과 뼈의 건강을 위해서 탄산음료 대신 레몬 즙을 물에 몇 방울 타서 마시는 것이 건강에 좋을 듯 합니다.

 

5. 소금

소금을 과도하게 섭취하는 경우 하나의 단일 물질의 과도한 양을 신장이 처리해야 하여 신장에 무리가 가게 됩니다.

신장은 세포간의 균형을 잡기 위해 물이 많이 필요하게 되고 또 소금으로 생성된 염의 수준을 적절히 유지하기 위해 노력을 해야 합니다. 또 그과정에서 소변이 증가하고 뼈에서 칼슘이 빠져나가는 결과가 나오게 되어 신장과 뼈 건강에 좋지 않다고 합니다.

 

6. GMO (유전자 변형 식품)

유전자 변형으로 만들어진 옥수수가 쥐를 대상으로 실험한 결과 신장의 손상을 일으켰다고 합니다. 이것은 품종의 문제일수도, 아니면 새로운 살충제 등 농약의 원인일 수도 있지만 이런 GMO 물질이 신장과 간, 뼈를 약화시킨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고 하니 주의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신장에 나쁜 음식 조심하여 건강 유지해야겠어요.

 

 

 

반응형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빈혈에 좋은 과일 베스트5  (0) 2015.12.18
칼로리 낮은 과일 - 다이어트 과일 5가지  (0) 2015.12.15
기침가래에 좋은 음식 7가지  (0) 2015.12.08
안구건조증  (0) 2015.12.08
12월 제철음식  (0) 2015.12.04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