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정보

골다공증 치료법

언제나행복하게 2016. 1. 11. 14:54
반응형

골다공증은 뼈의 강도가 약해져서 쉽게 골절되는 골격계 질환입니다.

뼈의 강도는 뼈의 양과 질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하네요 그런데 뼈의 질에 대한 것은 객관적으로 평가할 지표가 아직 정해지지 않았기 때문에 뼈의 양을 측정하는 골밀도 측정 검사로 골다공증을 진단하고 있다고 합니다.

골다공증은 폐경기 여성의 대표적인 질환으로 요즘같은 겨울철에 얼음판에 넘어지기라도 하면 큰일이지요.

골다공증에 대한 치료는 뼈를 보호하고 강화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치료는 일반적으로 신체에 의해 골 흡수의 속도를 늦출 수 있도록 약물과 생활방식 변화를 병행하도록 합니다.

 

 

골다공증 약

약처방은 뼈 손실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가장 적극적인 방법입니다. 일반적으로 골다공증 치료에 시용되는 약은 다음과 같습니다.

 - 알렌드로네이트 : 경구 약물로 일반적으로 일주일에 한 번 섭취

 - 이반드로네이트 : 경구용 알약 형태나 정맥 주사로 제공되며 일년에 4번 주사

 - 리세드로네이트 : 일별, 주별, 월별로 복용 가능

 - 졸레드산 : 1-2년에 한 번 씩 정맥 주사 형태

그런데 이 약은 위산 역류나 구토, 복통 등의 부작용이 포함될 수 있다고 합니다.

 

호르몬 요법

폐경 후 여성은 골다공증의 위험이 높습니다. 폐경이 되면 에스트로겐의 생산이 적게 되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이런 경우 호르몬 요법 (호르몬 대체 요법) 치료가 많이 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호르몬 치료는 뇌졸증, 심장 마비, 유방암, 혈전의 위험 증가를 야기할 수 있다고 합니다.

 1. 선택적 에스트로겐 수용체 변조기 (SERMS) 

   에스트로겐의 골 보존 효과를 다시 재생시키는 방법입니다. 랄록시펜은 seRMS 치료법에서 사용되는 경구 알약입니다.

 2. Thyrocalcitonin

   Thyrocalcitonin은 갑상선에 의해 만들어진 호르몬입니다. 이것은 체내의 칼슘함량을 조절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호르몬이라고 하네요.

   척추 골다공증을 치료하는데 주로 사용되는 방법이라고 합니다. 약물은 코 스프레이나 주입을 통해 복용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의 부작용은 콧물이나 코피가 날 수 있다는 점입니다.

 3. 부갑상선 호르몬 (PTH)

   뼈에서 칼슘과 인산염 수준을 제어하는 방식입니다. 합성 PTH 치료로 새로운 뼈의 성장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약물을 칼슘 및 비타민D 보충제와 조합하여 매일 주사하는 방식으로 치료합니다.

 

생활 습관의 변화

평소 식단에 충분한 칼슘가 비타민D를 추가하는 것은 뼈의 손실을 느리게 지연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칼슘이 풍부한 식품에는 유제품, 녹색 채소, 풍부한 곡물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특히 현미에는 비타민D가 많이 들어 있으니 골다공증 예방에 많이 드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신체 활동

운동은 뼈를 강하게 유지하는데 필요한 저항을 제공하므로 평소 운동이 많이 필요합니다.

근력운동은 팔과 상부경추의 뼈에 좋은 운동입니다. 걷기나 자전거 타기, 조깅등은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 운동은 다리와 엉덩이 하부경추 부분의 뼈를 강화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또 신체 활동은 일부의 경우 약간의 골밀도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운동은 낙상의 위험을 낮추는 자세와 균형 감각도 향상시킬 수 있어 더욱 효과적입니다.

 

골다공증은 병원에서 골밀도 검사 및 의사와 상의하여 필요시 약 처방/ 복용해야겠지만 비타민D와 칼슘이 풍부한 식단과 충분한 운동으로 건강한 뼈 관리하시길 바래요.

 

 

 

 

반응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