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보통 인감도장은 중요한 거래에 사용하기 때문에 집에 잘 모셔두고 잘 사용하지 않게 되는데요.

막상 사용하려고 보면 너무 잘 둬서 어디에 두었는지 찾기가 힘들 때가 많더라구요.


부동산 등 중요한 거래에는 인감이 꼭 필요하고, 또 본인확인을 위해 인감증명서가 필요한 경우도 참 많죠.

그렇지만 은행 통장을 비롯해서 요즘은 많은 경우에 도장보다는 서명을 많이 사용하는 것 같아요.

그래서 부동산 거래 등 중요서류에 인감 대신 사용할 수 있는 본인서명사실확인서라는 것이 생겼더라구요.


2012년부터 본인서명확인서가 실행중이라던데 저는 최근에 알게 되었어요.

본인서명사실확인서는 인감도장과 같은 효력을 갖는다고 하는데요.

본인서명사실확인서 발급방법 알아볼께요.




본인서명사실확인서



본인서명사실확인서는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발급받을 수도 있지만 인터넷으로도 간편하게 발급 받을 수가 있어요.

인터넷으로 발급 받기 전 맨 처음 1회는 주민센터에 직접 방문하여 전자본인서명확인서 이용승인신청서를 제출하고

승인을 받으면 승인 받은 후에는 방문하지 않고 민원24를 이용해서 신청하고 발급받으면 돼요.


인터넷으로 본인서명사실확인서를 발급받으려면 다른 민원서류들과 마찬가지로 민원24 사이트를 방문하면 되는데요.

민원24를 포털사이트에서 검색하여 접속한 다음 검색창에 본인서명사실확인서를 입력하고 검색해요.



검색창에 본인서명사실확인서를 검색하면 검색결과가 나오는데요.

그 중 맨 위에 인터넷민원신청이라고 되어 있는 곳에서 전자본인서명확인서 발급 열람을 클릭해 주세요.


그러면 전자본인서명확인서 발급 열람에 대한 안내 사항이 간단하게 나오는데요.

전자본인서명확인서를 발급하기 위해 전자본인서명확인서 발급시스템 이용승인을 신청하려면

방문신청 해야 하고 수수료는 무료라는 정보가 나와요.




아래 쪽에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해요.



신청하기를 클릭하면 로그인하라는 메시지가 나와요.

공인인증서도 등록하여 복합인증로그인을 하면 본인서명사실확인서 인터넷 신청 화면이 나오는데요.



전자본인서명확인서 신청을 하려면 성명과 주민등록번호, 주소, 용도를 선택하구요.

사용용도가 부동산 관련 용도일 경우 수임인 성명과 주소를 입력해요.

수요기관은 검색 버튼을 클릭하여 해당기관을 선택해 주면 되어요.



일단 전자본인서명확인서를 신청해 두면 그 다음은 주민센터를 방문하거나 인터넷에서 간편하게 

본인서명사실확인서를 발급받을 수 있어서 인감도장을 신경 쓸 필요가 없더라구요.


번거로운 인감도장이나 인감증명서 대신 본인서명사실확인서 사용해 보세요.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