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유용한 팁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조회 신청 방법

언제나행복하게 2023. 4. 13. 18:25
반응형

병원에서 진료를 받고 의료비를 낼 때 일부는 건강보험에서 지원해 주고 나머지 비용을 본인부담금으로 납부를 하게 되는데요. 본인부담금을 과다하게 납부한 경우 건강보험금을 다시 환급해 주는 제도가 바로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제도입니다. 내가 낸 병원비 중 환급받을 수 있는 금액이 있는지 확인해 보시고 환급금이 있다면 신청하여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국민건강보험 환급금은 신청을 해야지만 받을 수 있지 환급금이 있다고 알아서 처리해 주지 않습니다. 꼭 확인해 보시고 환급금 신청하세요.

 

국민건강보험 환급금조회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조회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조회는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서 할 수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로 방문해서 메인화면의 메뉴들 중 민원여기요 메뉴 아래에 개인민원 메뉴가 나옵니다.

 

국민건강보험 환급금조회

 

개인민원 메뉴로 들어가면 여러가지 메뉴들이 보이는데요. 약간 아래 쪽으로 내려 보면 환급금 (지원금) 조회 / 신청 메뉴가 나옵니다. 환급금(지원금) 조회/신청 메뉴를 누르면 다음 단계로 넘어가게 되어요.

 

국민건강보험 환급금조회

 

환급금 조회 신청 메뉴를 누르면 로그인 화면이 나오는데요. 공인인증서로 로그인 하거나 네이버 혹은 카카오톡 등 간편 로그인도 가능하니 편한 방식으로 로그인하시면 됩니다.

 

 

로그인을 하고 나면 건강보험 환급금을 바로 확인할 수 있어요. 환급금 종류에는 보험료 환급금이라고 나오고 금액과 청구가능기간을 볼 수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 환급금조회

 

 

상세내용은 보기 버튼을 눌러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금액화 함께 청구가능기간이 나오니 그 기간안에 신청하여 환급받으시면 될 것 같습니다.

 

국민건강보험 환급금조회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신청방법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신청은 환급금 조회 화면 바로 아래의 신청 버튼을 눌러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청하기 버튼을 눌러 환급금을 신청하시면 됩니다.

 

국민건강보험 환급금조회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지급신청서를 작성하면 접수일로부터 7일 이내에 해당금액을 송금해 준다고 합니다. 지급신청서에는 예금계좌와 예금주의 인적사항을 기재하면 되는데요.

한 번 환급금 신청을 한 다음, 추가로 또 환급금이 발생한 경우 다른 계좌번호를 기재했더라도 처음 신청했던 계좌로 입금될 수도 있다고 하니 두 계좌 모두 확인을 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스빈다.

 

 

건강보험료 환급금은 계좌로 받을 수도 있지만 지역가입자인 경우에는 납부할 보험료로 낼 수도 있다고 하니 참고해 주세요.

 

국민건강보험 환급금조회국민건강보험 환급금조회국민건강보험 환급금조회

 

국민건강보험료 환급금을 받더라도 다시 반납해야 하는 경우도 생길 수 있는데요. 건강보험료는 본인부담상한액이라는 것이 있는데 본인부담금을 초과한 경우 건강보험공단에서 초과한 금액에 대해 부담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그만큼의 금액을 환급해 주고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 환급금조회

 

하지만 본인부담금환급금 지급 이후에 해당 병원에서 심사평가원에 진료비 이의신청을 하게 되었을 때 적정진료로 확인이 된다면 환급금을 다시 요청할 수도 있다고 하니 참고해 주세요. 

 

 

건강보험 피부양자 등록 자격 조건 신청 서류 확인하기

건강보험은 우리나라 국민이라면 필수적으로 가입해야 하는 4대보험 중 하나입니다. 직장을 그만 두어 직장의료보험에서 빠지게 되면 지역의료보험으로 가입을 해야 하는데 가족의 건강보험에

happyalways.tistory.com

 

 

 

건강보험납부확인서 발급 간단하게 받기

건강보험납부확인서는 소득을 증빙하기 위해 제출해야 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건강보험납부확인서는 간단하게 인터넷으로 신청하여 발급받거나 무인민원발급기에서 무료로 발급받을 수 있습

happyalways.tistory.com

 

 

 

서울시 임산부 교통비 지원 70만원 신청방법 대상 알아보기

서울시가 임산부에게 대중교통이나 자차 유류비에 사용할 수 있는 교통비를 지원해 주는 서울시 임산부 교통비 지원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서울시에 거주하는 임산부분께서는 70만원 교통

happyalways.tistory.com

 

 

 

 

반응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