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각

[TED] 로리 서덜랜드 : 광고쟁이의 인생 교훈

언제나행복하게 2016. 7. 3. 11:00
반응형



로리 서덜랜드의 광고쟁이 인생교훈이라는 TED 강연을 봤어요.




광고쟁이들이 만드는 결과물, 손에 잡히지 않는 부가가지가 

광고라는 이유로 좋은 평가를 받지 못한다고 느낀다고 해요.


물질적인 풍요가 제한된다면 두 가지 선택 가능한데요,

첫 째는 전보다 더 가난한 세상에 사는 것이고

둘째는 아까의 보이지 않는 가치가 상품의 전체적 가치에서 

더 많은 부분을 차지하지 않는 세상에서 사는 것이라네요.

이 보이지 않는 가치가 무언가를 창조함에 있어 매우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고 해요.







엔지니어 의학 과학자들은 문제를 실제 세계에서 해결하려고 너무 집착하는 경향이 있는데 

대부분의 문제는 인지적인 문제라는 거죠. 예를 들면, 플라시보 효과같은 것 말이죠.


플라시보 교육이라는 것은 

실제로 무언가를 가르쳐서 작동하는 시스템이 아니라 굉장히 좋은 교육을 받았다는 인상을 심어주어

자신감을 가지게 해서 인생의 성공을 맛보게 하는 것을 말하는데

인생의 여러가지 문제 중에 실제 세상을 바꾸는 힘든 노력을 하는 것보다 

인지적인 접근을 바꾸면서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많다고 하네요.


프러시아 프리드리히 대제가 식량 부족으로 감자를 먹게 하려고 했는데 

감자가 이상하게 생겨 먹고 싶어 하는 사람이 없었다고 해요.

감자를 강제로 먹게 하자 반발이 심했는데 방법을 바꿔 

감자는 귀족만 먹는 음식으로 선포 경비병을 두고 지켰더니 

사람들이 감자의 맛을 궁금해 하고 감자를 먹고 싶어하게 되어 

감자를 먹으려는 지하 경제가 발달했다는 내용을 얘기하면서

감자의 리브랜딩을 말하네요.


모든 가치는 상대적이다!

모든 가치는 인지된 가치이다! 

강제하는 것보다는 설득하는게 효과가 더 좋다!


이탈리아에서는 벌점을 12점부터 시작해서 위반할때마다 깎인다고 해요.

벌점을 얻는 게 아니라 기존의 가지고 있던 점수를 빼앗기는 거라

사람들의 심리가 달라진다고 하더라구요.

기본적으로 우리가 상품을 보는 시점만 살짝 바꾸면 된다고 하네요.







뭘 더 할 수 있을까 고민하는 대신 우리가 가진 것을 즐기는데 더 많은 시간을 써라

정말 좋은 이야기 많이 들었습니다.


씨리얼 이야기는 정말 재밌네요. 동영상을 직접 보시길 추천합니다.



반응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