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정보

엄지손톱 울퉁불퉁 이유 알아보기

언제나행복하게 2017. 11. 6. 19:00
반응형


다이어트 등으로 영양이 불균형할 때 손톱이 거칠고 울퉁불퉁하다고 하는데요. 손톱이 평평하고 매끈하지 않고 손톱줄 이 생기고 약간 울퉁불퉁하다면 그냥 그러려니 할텐데 울퉁불퉁한 정도가 심해지면 내 몸에 무슨 이상이 있는 건 아닐까 걱정이 되는 것 같아요.



손톱이 울퉁불퉁한 것을 조갑횡구증이라고도 한다고 하는데요. 손톱은 몸에 생기는 이상여부가 나타나는 건강의 창이라고 하는 말이 있는 것처럼 역시 손톱의 모양이나 건강상태가 내 몸의 건강여부를 알려주는 신호라고 볼 수 있다고 해요.  


엄지손톱 울퉁불퉁


엄지손톱 울퉁불퉁


손톱 중 엄지손톱이 가장 크다보니 이상여부도 가장 먼저 나타나고 제일 잘 보이는 것 같아요. 엄지손톱 울퉁불퉁 이유를 알아보니 역시 영양 불균형이나 영양 부족이 가장 대표적인 원인이라고 해요. 급격하게 체중을 조절하는 경우나 영양적으로 불균형하게 음식을 섭취하는 경우에 손톱이 울퉁불퉁하게 될 수 있다고 해요.




두 번째 엄지손톱 울퉁불퉁 원인으로는 손발톱 주위에 만성염증이 생기는 경우라고 해요. 만성염증은 손톱의 큐티클을 제거하면 더 잘 발생한다고 하니 네일할 때 깔끔해 보이도록 큐티클을 제거하면 만성염증이 발생하기 쉽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엄지손톱 울퉁불퉁


엄지손톱 울퉁불퉁 모양 중 한가운데가 움푹 들어간 모양인 경우에는 빈혈이 심하여 철분이 부족한 경우에 생기기 쉽다고 해요. 신체에 철분이 부족한 경우에 엄지손톱 부분의 한가운데가 움푹 들어간 모양으로 울퉁불퉁하게 된다고 하네요.



엄지손톱 한 가운데가 움푹 들어간 모양이 아니라 정반대로 한가운데가 솟아 있는 모양으로 울퉁불퉁한 경우에는 폐나 기관지등이 좋지 않거나 소화기능이 좋지 않을 때 손톱 중앙이 솟을 수 있다고 해요.


엄지손톱 울퉁불퉁


손톱 끝 부분이 숟가락처럼 뒤집어진 것 같은 모양이라면 자궁근종이나 생리과다출혈이 원인일 수 있다고 해요. 

손톱을 물어뜯거나 집게손가락으로 엄지손톱을 자주 누르는 습관을 가진 경우에도 손톱이 울퉁불퉁해지게 된다고 하니 나도 모르게 엄지손톱에 자극을 주는 습관을 가지고 있는지도 한 번 살펴보는 것이 필요하다고 하네요.


엄지손톱 울퉁불퉁


엄지손톱 울퉁불퉁 하게 되는 이유를 알아보니 여러 건강에 대한 신호로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그리고 손톱의 울퉁불퉁한 모양에 따라 제각각 원인도 다르다니 손톱이 울퉁불퉁하게 되면 모양을 잘 살피고 원인에 따라 잘 치료를 해야 하겠어요. 오늘도 건강하고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