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예전에는 비행기 탈 때 귀가 별로 아프지 않았었는데요. 알레르기성 비염이 생기고 나서는 비행기 이착륙시 귀가 너무너무 아프게 느껴지더라구요. 그래서 비행기 이착륙시 안 하던 긴장까지 하게 될 지경이 되었는데요. 특히 비행기 착륙할 때 잠이 들면 깨고 나서 비행기 내려서까지 계속 귀가 아프기도 하더라구요. 



알아보니 중이염이나 비염이 있는 경우는 귀의 압력 조절이 잘 되지 않아서 심하게 통증을 느낄 수 있다고 하던데요. 비행기 귀통증, 즉 비행기 이착륙시 귀 아픈 이유 알아봤어요.


비행기 귀통증


비행기 귀통증


비행기 귀통증 원인

비행기를 타면, 특히 비행기가 하강할 때 귀가 멍멍하게 되고 통증이 나타나는 것을 항공성중이염이라고 한다고 하는데요. 귀에는 외이, 중이, 내이 부분이 있는데 이 중 중이에서는 고막과 함께 소리를 전달하고 증폭을 하는 기능을 담당하고 있다고 해요. 




비행기가 착륙할 때 기압이 갑작스럽게 변화하게 되는데, 비행기의 고도가 낮아지면서 기압이 높아지게 되지만 중이의 압력이 계속 저압 상태를 유지하기 때문에 압력 차이 때문에 귀가 멍멍해지고 심하면 통증을 느끼게 된다고 하네요. 비행기 뿐 아니라 기차를 타고 터널을 들어갈 때에나, 고속엘리베이터를 타고 내려갈 때, 물 속에서 잠수할 때도 이런 증상을 느낄 수 있다고 해요.


비행기 귀통증


비행기 귀통증 대처법

1. 음료수나 물을 마신다

물이나 음료수를 삼키게 되면 중이의 기압차를 줄일 수 있어서 비행기 귀통증에 도움이 된다고 해요. 아기들의 경우에는 이착륙시 분유병에 우유를 주면 효과가 있다고 해요.



2. 껌이나 사탕을 먹는다

비행기가 착륙하기 전에 껌을 씹거나 사탕을 먹으면 귀의 이관이 열리게 되어 기압차가 줄어들기 때문에 증상완화에 도움이 된다고 해요.


비행기 귀통증


3. 하품을 한다

물을 삼키거나 껌을 씹어도 효과가 없을 때는 하품을 하는 것도 비행기 중이염 완화에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하품이 안 나와도 억지로 하품을 하는 것처럼 하면 그래도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4. 귀마개 사용

비행기에 있는 귀마개나 헤드폰을 하고 있어도 기압의 영향을 적게 받기 때문에 귀아픈 것에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요즘은 비행기 귀통증 전용 귀마개도 나와서 비행기 귀아플때 사용할 수 있도록 나와 있는 것도 있다고 하네요.


비행기 귀통증


5. 약복용

비행기 귀통증은 비행기에서 내리면 대부분 사라지는 경우가 많은데요. 계속해서 귀가 아플 때는 이비인후과에 방문하여 진료를 받고 적절한 약물을 복용하면 1-2주 이내에 좋아진다고 해요. 비행기 귀통증이 계속되면 병원에서 진료를 받아 보는 것이 좋겠어요.

저는 비행기 고막통증 예방을 위해 요즘은 껌을 챙겨 다니기로 했어요. 착륙한다는 안내 방송이 나오면 얼른 껌을 꺼내 씹으면 압력조절에 도움이 되어 귀통증이 줄어드는 것 같아요. 비행기 귀통증 너무 힘들어하지 마시고 귀통증 완화에 도움되는 몇가지 시도해 보세요.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