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목소리가 평소처럼 부드럽게 나오지 않고 목이 가라앉거나 쉰 소리가 날 때가 가끔씩 생기게 되는데요. 목소리가 거칠어지거나 잘 안 나올 때는 참 불편하게 느껴지는 것 같아요.



목이 쉬는 등 목소리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는 대부분 감기와 같은 이유로 일시적으로 나타났다가 오래 가지 않고 사라지는 경우가 대부분인데요. 목소리가 쉬었을때 금새 회복되지 않고 지속이 되는 경우는 질병이 원인이 되는 경우일 수 있다고 해요.


목소리 쉬었을때


목소리 쉬었을때


목소리 쉬었을때 원인

목소리가 변하게 되는 원인 중 대부분의 경우는 본인이 생각할 수 있는 것들이 많은데요. 감기에 걸린 경우라던가, 스포츠 경기에 가서 응원을 하느라 큰 소리를 낸 경우, 노래방에서 큰 소리로 노래를 많이 한 경우에 목소리가 쉴 수가 있구요. 또 교사나 강사 등 말을 많이 해야 하는 직업을 가진 경우에도 목에 무리가 가서 쉰 목소리가 날 수 있을 것인데요.




특별한 원인이 없는데도 목소리가 쉬었고, 또 목소리의 변화가 진행이 된다면 후두염, 성대결절, 성대마비, 악성 종양 같은 질환 때문일 수도 있다고 해요. 50대 후반이나 60대 남성이 특별한 원인이 없는데도 목이 자꾸 잠기고 목소리가 쉰 소리로 변한다면 노인성 성대변화가 시작되는 것일 수도 있다고 하네요.


목소리 쉬었을때


목소리 쉬었을때 해결책


1. 목 보호, 말 많이 하지 않기

목소리 쉬었을때는 원인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감기 증상이 있으면서 목소리가 쉬었을때는 후두염을 의심할 수 있다고 해요. 감기를 치료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성대를 보호하기 위해 목소리를 사용하는 것을 자제하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2. 수분 섭취

목이 아프고 목소리 쉬었을때 물을 많이 마시면 도움이 되는데요. 너무 차갑거나 뜨겁지 않은 적당히 따뜻한 온도의 물을 마시는 것이 좋다고 해요.


목소리 쉬었을때


3. 소금물로 가글하기

약간 따뜻한 물에 소금을 1큰술 넣고 잘 녹인 다음 이 소금물로 목을 헹구면 목의 가래를 제거하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목소리 쉬었을때 해 주면 도움이 된다고 해요.


목소리 쉬었을때


4. 금연 금주

흡연과 음주는 목소리 건강에 아주 좋지 않은 습관이라고 해요. 목소리가 쉬었을때는 금연과 금주로 목을 보호해 주어야 회복이 빨리 될 수 있어요.


목소리 쉬었을때


목소리가 별 이유 없이 쉬었는데 회복이 되지 않고 계속 지속이 되거나 점점 더 나빠지는 경우에는 병원에 방문하여 원인을 찾고 그 원인질병을 치료하는 것이 가장 중요해요. 2주 이상 쉰 목소리가 계속 된다면 병원에 방문하여 진료를 꼭 받아 보세요. 목소리 쉬었을때 원인과 해결책 알아봤는데요.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