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찬대서 자면 입이 돌아간다는 옛말이 있는데요. 얼굴이 마비되고 양쪽 얼굴의 모양이 달라지는 구안와사는 구안괘사나 안면마비 등의 이름으로 불리우기도 하는데 정식 명칭은 안면신경 장애라고 해요. 단순히 안면 근육이 마비되는 병이 아니라 얼굴 신경의 이상으로 인해서 발생하는 병이라고 하네요.



구안와사 

우리 몸에는 12쌍의 뇌신경이 있다고 해요. 그 중 7번 뇌신경인 얼굴 신경이 눈썹위와 눈썹 아래 근육을 움직이게 하고, 눈물샘이나 침샘을 조절하며, 미각과 같은 감각부분까지도 포함을 하는 신경이라고 하는데요. 이 7번 뇌신경에 문제가 생기어 발생하게 되는 질환이라고 하네요.


구안와사 전조증상


구안와사는 눈과 입이 돌아가는 안면부 편측성 근육 뒤틀림 증상이 나타나게 되구요. 미각을 잃게 되는 미각소실과 안구건조, 구강건조의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고 해요.




구안와사 원인

구안와사는 과도한 스트레스나 피로누적, 다른 병을 앓고 있는 경우에 면역력이 떨어지면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하구요. 심한 감기로 인해 상기도 감염이 있는 경우에도 생길 수 있다고 하네요.


구안와사 전조증상



구안와사 전조증상

구안와사 전조증상으로는 혓바닥이 코팅된 것 같은 느낌이 들면서 미각이 떨어지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구요. 눈을 감고 뜨는 것이 불편하게 느껴지는 것도 전조증상일 수 있다고 해요.



양치하는 중에 물이 한쪽 입꼬리로 새거나 이유없이 눈물이 계속 나기도 하고, 귀 뒤쪽이 아픈 통증을 느끼거나 소리가 잘 안 들리는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에도 구안와사의 전조증상이 될 수 있다고 해요.


구안와사 전조증상



구안와사는 초기 치료 적기인 골든타임을 놓치면 재발이나 후유증이 발병하는 비율이 높아진다고 하는데요. 구안와사 전조증상 나타나면 안면마비질환인 구안와사가 아닐 수도 있겠지만 다른 병에 대한 증상일 수 있으니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구안와사 전조증상



구안와사 좋은 음식

구안와사는 면역력이 떨어져서 생기는 병이기 때문에 면역력을 높이는 음식이 구안와사에 좋은 음식이라고 하는데요. 홍삼이 면역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구안와사에 좋은 음식이라고 할 수 있구요. 소고기도 소화가 잘 되고 영양가가 좋아 좋은 음식이라고 할 수 있어요. 또 식이섬유가 풍부한 채소나 해조류 위주로 먹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구안와사 좋은음식

구안와사의 경우 소화기관 문제도 같이 있는 경우가 많다고 하는데요. 소화기와 관련된 위경락이 얼굴에 분포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해요. 따라서 찬 음식 보다는 따뜻하고 소화되기 쉬운 음식이 좋다고 하네요. 아이스크림이나 냉면처럼 차가운 움식은 피하는 것이 좋고 기름진 음식이나 알코올, 카페인이 들어 있는 음료도 구안와사 증상에 악영향을 미친다고 하니 주의하는 것이 좋겠어요. 구안와사 전조증상과 좋은 음식 알아봤는데요. 추운 날씨에 감기 조심하시고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