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요리는 정성이 최고의 비결이라고 하지만 음식이 끓는 동안 계속 냄비를 지켜보고 있기도 힘든 일인데요. 냄비에 음식을 끓이다가 보면 잠깐 방심한 사이에 냄비가 타버려서 음식도 못 먹게 되고 타버린 냄비를 보면 심란해지기도 하는 경험 다들 한 번 씩은 해 보지 않으셨나요.  



태운 냄비를 철수세미로 박박 문질러 닦아 보지만 탄 것은 지워지지 않고 냄비에 기스만 생기고 말아 속상했는데 태운냄비를 효과적으로 닦을 수 있는 방법이 따로 있더라구요. 태운 냄비 닦는법 알아봤어요.


태운냄비 닦는법


태운 냄비를 닦기 위해 스텐냄비 전용 세척제를 사용할 수도 있는데요. 갑자기 준비하기도 번거롭고, 냄비의 찌든 때 제거에 효과적이라고 되어 있기는 하지만 태운 부분이 잘 닦여지는지는 장담할 수 없을 것 같아요. 태운 냄비 세척은  베이킹소다와 식초의 조합으로 깨끗하고 편하게 닦을 수가 있어요.




1. 베이킹소다 + 식초

냄비를 태웠을 때 베이킹소다와 식초를 사용하면 효과적으로 탄냄비를 닦아낼 수가 있는데요. 탄 냄비에 베이킹 소다와 식초를 넣으면 거품이 부글부글 올라오면서 화학반응이 일어나는 것이 보여요. 


태운냄비 닦는법


거품이 살짝 가라앉으면 물을 그 위에 부어주는데요. 냄비의 3분의 1정도 높이가 될 때까지만 부어주세요. 너무 많이 부으면 나중에 끓이다가 넘칠 수가 있으니 냄비의 3분의 1까지만 붓어야 하는 것도 주의해야 해요. 그리고 약한 불에 10분 동안 끓여주면 되는데요. 불이 너무 강하면 끓어 넘칠 수 있으니 불의 세기도 잘 조절해야 해요.


태운냄비 닦는법


10분간 끓인 다음에는 냄비의 코팅이 손상되지 않도록 부드러운 수세미를 사용해서 살살 문질러주면 깨끗하게 탄 자국을 없앨 수 있어요. 베이킹소다와 식초가 냄비 태운 것을 잘 닦아주는 이유는 베이킹소다가 알칼리 성분인데 산성인 식초와 만나서 중화반응을 일으켜서 오염물질을 제거해 주기 때문에 효과적으로 태운 냄비를 닦아주게 되는 것이라고 하네요.



2. 과일껍질

태운 냄비를 가장 쉽고 깨끗이 닦을 수 있는 방법은 베이킹소다와 식초를 사용하는 것인데요. 집에 베이킹소다가 없다면 과일껍질을 활용하여 태운냄비를 닦을 수 있어요. 과일껍질 중 산성이 있는 과일의 껍질을 사용하면 되는데요. 대표적으로 사과, 오렌지, 레몬껍질이 산성이 있는 과일껍질이라고 해요.


태운냄비 닦는법


탄 냄비에 사과껍질이나 오렌지껍질 등 산성이 있는 과일껍질을 넣고 10분 동안 팔팔 끓인 후에 닦아 주면 깔끔하게 탄 냄비를 닦을 수 있어요.


3. 김빠진 콜라

베이킹소다와 식초, 과일껍질 말고 먹다 남은 콜라로도 태운 냄비를 닦을 수 있는데요. 콜라를 탄 냄비에 부어 준 다음 약한 불로 잠깐 끓인 다음 부드러운 수세미로 닦아주면 타서 눌어 붙은 자국을 잘 닦아낼 수 있어요.


태운냄비 닦는법


콜라 만으로 잘 닦아지지 않는다면 콜라에 치약을 1대1 같은 양으로 짜서 잘 섞어서 녹여준 다음, 10분에서 1시간 정도 둔 다음 닦으면 탄 자국이 잘 지워진다고 하니 이 방법을 사용해 봐도 좋을 것 같아요.

태운냄비 효과적으로 닦는 법 알아보았는데요. 냄비 태우면 베이킹소다와 식초를 사용하면 가장 잘 닦아진다고 하니 활용해 보면 좋을 것 같네요. 그리고 냄비를 태우면 해결하려고 급하게 집어들다가 화상을 입을 수 있으니 그것도 주의해야겠어요.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