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경제

국민건강보험 계산 방법 알아보세요

언제나행복하게 2016. 4. 21. 11:00
반응형



회사 다닐 때는 월급액에 맞춰 자동으로 건강보험이 나가지만 지역 가입자가 되니 얼마나 낼지 궁금하더라구요.

오늘 건보료 폭탄이라는 뉴스를 보니 내 보험료 한 번 계산해 보고 싶던데요.


건강보험료는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서 계산이 가능해요.

>>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바로가기



국민건강보험공단 사이트로 들어가면 자주찾는 메뉴 옆에 4대 사회보험료 계산을 클릭해 주세요.



그러면 국민건강보험료 지역 가입자 관련 내용이 나오는데 맨 아래 "지역보험료 계산하기"를 클릭해 주면 계산화면이 나와요.

옆에 있는 국민건강보험료 직장 가입자 탭을 누르면 직장 가입자도 건강보험료 계산이 가능하네요.


지역보험료 계산하기를 누르면 정보를 입력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오네요.

내국인인지 외국인인지 먼저 선택을 하고 가입자가 세대주인지 아닌지도 입력해야 하네요.

성별과 장애인 여부, 출생년월일을 입력하여 가입자의 인적 사항을 입력해 주고요.


그 다음 자동차 보유한 경우 차종과 최초등록일, 연간세액을 입력하게 되어 있어요.


그다음은 재산이 얼마인지 입력해 주고, 소득 금액을 입력해 주어야 하네요.

다 입력한 후 확인을 누르면 아래쪽에 보험료 산출결과가 자동으로 계산되어 나와요.

   


월 납부할 보험료는 건강보험료와 장기요양보험료 두 가지를 더한 값으로 나오네요.

이 계산 결과는 예상 금액이므로 실제 납부할 보험료와 차이가 생길 수도 있다고 해요.




국민건강보험료 계산방법이었습니다.

오늘도 건강하고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