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요즘 델타변이도 그렇고 확진자 수가 떨어질 기미가 보이지 않아 되도록 외출을 삼가고 조심을 하고 있는데요. 시도 때도 없이 울리는 안전재난문자 때문에 날도 더운데 짜증이 날 때가 생기게 되더라구요. 안전재난문자는 다른 문자 메시지와 다르게 엄청 큰 소리로 삑삑 울려대서 휴대폰이 바로 옆에 있으면 빨리 끄면 그나마 나은데요. 손에 닿지 않는 좀 떨어진 곳에 두었을 때는 너무 시끄러워 끄러 가면서도 짜증이 나게 되는 것 같아요.

 

 

재난문자를 진동으로 받으면 그래도 괜찮을 것 같은데 소리가 너무 크게 나는 것도 신경이 쓰여서 작년에는 한 달 정도 알림을 꺼 놓았었거든요. 그랬더니 중요한 정보를 나만 놓치는 것 같기도 하고, 안전에 관한 중요한 정보인데 모르고 지나가도 괜찮을까 걱정이 되기도 해서 다시 켜놓긴 했는데 소리가 신경쓰이는 건 여전한 것 같아요. 그래서 아이폰 재난문자 알림을 끄는 방법과 소리만 끄고 무음으로 알림을 받는 방법이 있나 찾아 보았어요.

 

아이폰 재난문자 알림 끄기

아이폰 재난문자의 알림을 꺼서 해제 하는 방법은 설정에서 간단하게 할 수 있게 되어 있어요. 설정 메뉴로 들어가서 한 번정도 스크롤을 내려주면 알림 메뉴가 있어요. 알림 메뉴로 들어 가면 바로 안전재난문자 알림을 끌 수 있네요.

 

 

알림 메뉴로 들어가게 되면 위쪽에는 휴대폰에 설치된 앱들 중 알림을 설정하는 내용이 나와 있구요. 아래로 쭉 내려가다 보면 맨 아래쪽에 재난문자 수신 설정이 있어요. 긴급재난문자와 안전안내문자 두 가지의 알림을 켜거나 끄는 설정을 할 수 있는데요. 초록색 버튼을 조정하여 긴급재난문자와 안전안내문자의 알림을 끌 수 있어요.

 

 

아이폰 설정 메뉴에서 재난문자 알림을 끌 수는 있긴 한데요. 무음으로 문자를 받거나 진동으로 하는 것으로 설정을 할 수는 없구요. 아이폰 설정을 무음으로 해 두지 않는 한 재난문자를 무음으로 받을 수는 없더라구요. 

하지만 아이폰을 무음으로 해 두면 전화가 올 때나 다른 알림들도 모두 무음으로 바뀌기 때문에 저는 불편해서 무음으로는 꼭 필요할 때 아니면 설정을 하지 않아서 저 같은 분들은 재난문자도 무음으로 받을 수가 없는데요. 아이폰에서 재난문자를 무음으로 받기 위해서는 설정에서 긴급재난문자와 안전안내문자 알림을 끈 상태에서 새로운 앱을 설치하여 안전재난문자를 받는 방법을 사용해야 해요.

새로운 앱을 설치하는 것도 귀찮은 일이긴 한데요. 저는 재난문자가 시끄럽게 울리는 것이 더 귀찮기 때문에 새로운 앱을 아이폰에 깔아 보기로 했어요. 안전재난문자를 받을 수 있는 앱은 안전디딤돌이라는 앱입니다.

 

안전디딤돌 앱은 정부대표 재난안전 포털앱이라고 해서 재난발생 시나 일상생활에 필요한 재난안전 정보를 제공하는 앱이라고 하여, 긴급재난문자를 받을 수도 있고 재난신고도 할 수 있다고 해요.

 

 

안전디딤돌 앱을 설치하면 위치정보를 허용할 것인지 물어보는 화면이 나타나게 되구요. 허용을 하면 본인의 위치 정보에 따라 재난문자 안내가 되는 방식인 것 같아요.

안전디딤돌 앱으로 들어가면 자연재난, 사회재난, 시설정보, 생활안전에 대한 메뉴들이 나오는데요. 가장 아래 쪽에 메뉴들 중 환경설정에 들어가서 무음알림이나 진동 설정을 할 수 있어요.

 

 

환경설정을 누르면 알림 설정을 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오고 알림소리 및 텍스트설정을 할 수 있게 되어 있는데요. 소리 알림은 ON으로 되어 있어 무음으로 알림을 받고 싶을 때는 OFF로 설정을 변경하면 되어요.

 

 

저는 소리는 끄고 진동 알림을 받고 싶어서 소리 알림은 OFF로 진동 알림은 ON으로 설정을 변경하였어요.

 

 

텍스트 글자 크기도 보통이나 크게, 혹은 아주 크게로 변경을 할 수 있게 되어 있네요. 그 다음은 수신지역을 설정할 수 있는데요. 전국으로 설정과 원하는 지역으로 설정 두 가지의 설정을 할 수 있어요. 

 

 

저는 전국으로 설정은 끄고, 원하는 지역으로 설정은 ON으로 변경을 했는데요. 원하는 지역으로 설정을 선택하면 아래쪽에 지역추가 버튼이 나와요. 지역추가 버튼을 눌러서 원하는 지역을 선택할 수 있게 되어 있는데요. 한 개만 선택할 수도 있고, 여러 지역을 선택할 수도 있게 되어 있네요.

 

 

서울이나 부산, 대구, 인천, 광주, 대전, 울산, 세종시 등 각 도시를 누르면 각 지역 안에 구나 군 등 작은 지역을 다시 선택하여 추가할 수 있게 되어 있어 편리하더라구요.

 

 

저는 일단 살고 있는 집이 있는 지역 한 군데만 추가해 놓았는데요. 직장이나 학교 등 필요한 곳을 추가해 두면 불편함 없이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오늘 설치해 봤는데 재난문자가 시끄럽게 울리지 않아 만족한 상황입니다. 이것도 사용하다가 불편하면 또 다른 방법을 찾아봐야하겠지만 아직까지는 괜찮네요. 이상으로 아이폰 재난문자 알림끄기와 무음 진동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