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안젤라 리 덕 워스라고 하는 심리학자의 TED 강연을 봤는데요.

좋은 강연이어서 나중에도 또 볼까 싶어 정리를 해 봤어요.



[TED] 안젤라 리 덕 워스 : 성공의 열쇠는 바로 기개다


제목은 "성공의 열쇠는 바로 기개다" 였는데요.

기개란 영어로 Grit을 번역한 말인데 우리 말로 번역하니 무슨 말인지 바로 와 닿지가 않더라구요.






Grit 이란 투지, 즉 어떤 일을 할 때 목표를 향해 오래 나아갈 수 있는 열정과 끈기를 말하는 단어더군요.

지구력을 이야기하는 말인 것 같아요.


안젤라는 교직 생활을 하면서 우수한 학생이 아이큐가 반드시 높지 않았고

반대로 아이큐가 높은 아이들이 모두 성적이 좋지 않았다고 하네요.



거기서 깨달은 것이 학생들은 열심히 그리고 꾸준히 공부한다면 아이큐와 관계없이

교과내용을 모두 다 이해하고 배울 수 있다는 확신을 했다고 해요.






교직 생활을 그만두고 심리학을 배우기 위해 대학원에 가서 공부를 했는데

어떤 사람이 성공할 사람이고 그 비결이 무엇인가에 대해 연구를 했다고 하네요.


육군사관학교에서도, 초임교사 사이에서도 또 다른 분야에서도 중간에 그만두지 않고

끝까지 살아남은 사람들의 특성은 바로 Grit, 즉 기개였다고 해요.

좋은 지능도, 좋은 외모도, 육체적 조건도 아니었고 아이큐 또한 아니었다고 하더라구요.



기개에 대한 연구를 본격적으로 하면서 기개가 성공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건 밝혀졌는데

우리는 기개를 키우는 방법에는 너무 무지하다는 사실을 깨닫고 충격을 받았다고 해요.


기개를 키우는 방법은 정확히는 밝혀지지 않았지만 성장 마인드셋이 좋은 방법이라고 하더라구요.



성장 마인드셋은 학습 능력이 선천적인 것이 아니기 때문에 노력에 의해 바뀔 수 있다는 믿음이라고 하네요.

기개와 투지를 가지고 끝까지 노력해서 성공에 다다르도록 하고 싶어요.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