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저드슨 브루어는 미국의 정신의학과 교수라고 하는데요,

나쁜 습관을 없애는 간단한 방법이라는 강연을 TED에서 했더라구요.


저드슨 브루어 TED 강연


요즘 스마트폰에 빠져 시간 낭비를 많이 하는 것 같아 고민이었는데 

간단히 고칠 수 있는지 궁금해서 강연을 봤는데요.






브루어교수가 소개한 나쁜 습관을 없애는 방법이 괜찮은 것 같네요.

그 방법은 바로 마음챙김훈련이라고 해요.

 



나쁜 습관을 없애는 간단한 방법


한 번 굳어버린 습관은 고치기가 어렵죠.


뇌의 전전두엽피질이라는 곳에서 생각을 하고 결정을 내리는 역할을 하고 있는데

스트레스를 받으면 전전두엽피질이 순간적으로 기능이 저하되기 때문에

그 습관이 나쁜 줄 알면서도 고치기가 힘든 거라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습관을 깨뜨리려면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상태에서 행동을 바꾸는 것이 중요하다고 해요.






마음챙김 훈련


마음챙김 훈련은 나쁜 습관에 호기심을 갖는 것에서 시작할 수 있는데요.

어떤 욕구가 생겼을 때 그것에 대해 수동적으로 행동하는 대신, 호기심을 가지고 탐구하는 방식인데요.

욕구가 생겼을 때 잠깐 멈추어서 우리의 신체 변화에 대해 궁금증을 가지는 것이에요.


담배를 끊고자 한다면 담배가 어떤지 직접 냄새를 맡고 그것을 느끼며 안 좋다는 것을

우리 몸으로 직접 느낌으로써 그 행동 자체를 차단할 수 있다는 내용이더라구요.


그 순간에 몸과 마음에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자각적으로 호기심을 가지면

끝없고 소모적인 습관의 순환고리를 영속시키는 또 다른 기회가 되거나

거기에서 벗어나는 기회가 될 수 있다고 하네요.



저도 한 번 내 행동에 대해 자각적으로 호기심을 가지면서 살펴봐야겠어요.

마음챙김 훈련이 나의 습관을 되돌아보는데 도움이 될 것 같네요.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