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정보

아기 눈곱 끼는 증상, 이유 알아보기

언제나행복하게 2017. 8. 23. 19:00
반응형


저도 렌즈 낄 때는 자고 일어 나면 눈에 눈곱이 많이 꼈었는데요. 렌즈를 끼게 되면 각막염이나 눈에 염증이 생기게 되어 눈꼽이 낄 수 있다고 하더라구요. 그런데 성인 뿐 아니라 아기들도 눈에 눈곱이 자주 끼게 되는 것 같아요.



아기 눈곱 끼는 증상

아기들은 원래가 눈곱이 자주 낀다고 하는데요. 눈곱이 흰색으로 조금 끼는 정도는 눈곱 끼는 것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다고 해요. 흰 색의 눈곱이 눈에 조금 끼었을 때는 깨끗하고 부드러운 아기 수건으로 눈곱 낀 부분을 닦아주면 된다고 하네요.


아기 눈곱 끼는 증상


그런데 눈곱이 누런 색깔이고 눈을 못 뜰 정도로 끈적끈적할 경우에는 소아과나 안과에 가 보는 것이 좋다고 해요. 보통 아기들이 이런 눈곱이 자주 끼는 이유는 눈에 비루관이라는 곳이 좁아서 막히기 쉽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비루관은 눈과 코가 연결된 통로인데 아기의 경우에는 비루관이 좁아서 막히기가 쉽고, 또 눈물이 모이는 누낭이라는 곳이 염증을 일으키면 눈곱이 심하게 끼게 된다고 해요.




신생아의 경우 10% 정도가 눈물길인 비루관이 막혀 있다고 해요. 이런 경우에는 생후 1개월 이내에 증상이 나타난다고 하는데 눈물이 자주 고여 있거나 눈꺼풀에 염증이 생길 수 있고, 또 눈에 멍이 든 것처럼 부어 보이는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고 하는데요. 이럴 때는 소아과에 방문을 해서 진찰을 받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아기 눈곱 끼는 증상


또, 감기에 걸려도 이 눈물길인 비루관이 좁아져서 눈곱이 끼게 된다고 해요. 아기가 결막염에 걸리는 경우에도 눈곱이 끼게 된다고 하네요. 아니면 눈썹이 눈을 찌르는 경우에도 눈곱이 낄 수 있다고 합니다.



아기 눈곱 끼는 증상 보이면 될 수 있으면 아기가 눈을 비비지 않도록 해 주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또 눈곱이 염증에 의해서 끼는 것이라면 항생제 안약을 넣어주는 것이 좋다고 해요.


아기 눈곱 끼는 증상


눈과 코 사이의 눈물 주머니 부분을 손으로 마사지 해 주는 것도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마사지 하기 전 손을 깨끗이 씻는 것이 필요하구요. 마사지 하는 동안 눈이나 피부에 상처가 생기지 않게 조심해야 한다고 하네요.


아기 눈곱 끼는 증상


아기 눈곱 끼는 증상 이유를 찾아보니 흰 색 눈곱이 조금 낀 경우에는 흔한 경우라 걱정할 필요가 없고, 노랗고 찐덕찐덕한 눈꼽이 많이 낀 경우 감기나 결막염, 눈썹이 눈을 찌르는 경우이거나 아니면 눈물길인 비루관이 막혔기 때문일 수 있다고 하네요. 이럴 경우 소아과에 방문해서 진찰 받고, 집에서는 눈과 코 사이를 마사지 해 주는 것이 좋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