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TV 광고에서 친환경 콘덴싱 보일러로 요즘 경동나비엔 광고가 참 많이 보이던데요. 친환경 콘덴싱 보일러는 미세먼지를 줄이는데도 큰 역할을 하여 정부에서도 적극적으로 지원하여 콘덴싱 보일러로 교체하면 지원금도 받을 수 있다고 하더라구요. 효율도 좋고 환경에도 좋다면 친환경 콘덴싱 보일러를 사용하는 것이 필요할 것 같긴 한데요. 고장도 안 난 보일러를 교체하는 것도 비용면에서 부담이 되는 일이기도 하네요.



보일러를 사용하다 보면 문제없이 작동이 될 때가 대부분이지만 갑자기 에러가 떠서 당황하게 되는 일도 생기는데요. 에러가 발생할 때는 에러코드라고 알파벳 E 옆에 숫자가 나타나 현재 발생한 문제가 어떤 종류인지를 확인할 수 있더라구요. 경동 나비엔 보일러에서 자주 보이는 에러코드인 E03 에 대해 알아 보았어요.


경동나비엔 에러코드 03

경동나비엔 에러코드 03


에러코드 03이 나타나는 이유

경동 나비엔 보일러 모델에 따라 Er03 혹은 E3, E003 으로 표시되는 에러의 경우는 보일러에 점화가 되지 않아 연소가 되지 않는 것을 뜻하는 에러코드라고 해요. 보일러의 실내 온도 조절기에 확인/점검 램프나 글씨가 나오면서 숫자 03 이 나오거나 E03 이라고, 혹은 E003으로 표시될 경우는 바로 점화가 되지 않는 문제가 나올 때라고 하네요. 


경동나비엔 에러코드 03


에러코드 03, 즉 점화가 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하는 주요 원인은 가스공급에 문제가 발생했을 때인데요. 가스계량기의 밸브가 잠겨 있다던지, 가스 중간 밸브가 잠겨져 있어서 가스가 제대로 공급되지 않을 경우 보일러에 점화가 되지 않아 에러가 발생하며 E03 이라는 표시가 나타나는 것이네요.




가스 공급에 문제가 없다면, 보일러의 점화되는 부분의 부품에 이상이 발생한 경우로 의심해 볼 수가 있어요. 에러코드 03의 의미는 점화가 안 되는 것이니 가스 공급에 문제가 있거나 보일러의 점화관련 부품의 문제로 원인을 찾아 볼 수 있다고 해요.


경동나비엔 에러코드 03


경동나비엔 에러코드 03 점검방법

보일러에 점화가 안되어 연소가 되지 않는 문제인 에러코드 E3이 나타났을 때는 먼저 가스 공급이 잘 되는지 확인하는 것이 필요한데요. 가스 공급이 제대로 되는지 확인하는 간단한 방법으로 가스레인지를 켜서 확인하는 방법이 있어요. 가스레인지를 켜서 불꽃이 정상적으로 켜지는지 먼저 확인해 보면 되구요.



새로 이사를 왔을 경우나 가스레인지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에는 가스계량기 밸브가 열려 있는지 확인을 해야 해요. LPG 가스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가스가 충분히 채워지 있는지 확인하면 되어요.


경동나비엔 에러코드 03


그 다음으로 보일러 본체와 연결되어 있는 가스의 중간 밸브가 열려 있는지도 확인해 보아야 해요. 보일러와 연결된 배관이 여러 가지 있는데 그 중 노란색 혹은 주황색으로 주름진 배관이 가스 배관이니 그 가스배관을 확인하여 중간밸브가 열려 있는지 확인해 보면 되는데요. 가스배관과 나란히 일자로 되는 것이 열린 상태이고, 배관과 밸브의 손잡이가 수직으로 되어 있으면 잠긴 상태이니, 손잡이 부분을 가스 배관과 일자로 되도록 돌려서 가스 밸브를 열어 주어 가스를 연결 상태로 만들어 주어야 해요.


경동나비엔 에러코드 03


그리고 보일러 본체에 연결된 전기코드를 뽑았다가 다시 꽂아 주고 보일러가 정상작동 되는지 확인해 보면 되는데요. 가스 연결에 문제가 생긴 경우 밸브를 열어 주고 보일러를 다시 가동시키면 에러코드가 사라지고 정상 작동하는 것을 볼 수 있어요. 이렇게 해도 계속 에러코드가 사라지지 않는다면 경동나비엔 서비스센터에 AS를 신청하여 엔지니어에게 점검을 받을 필요가 있다고 하네요.

간단한 문제로 에러가 발생했다면 문제의 원인을 직접 확인해 보는 것이 시간적으로도, 비용적으로도 절약이 되는 것 같아요. 경동나비엔 에러코드 03 나타나면 보일러 점화의 문제가 원인이니 가스밸브가 열려 있는지 먼저 확인해 보세요.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
반응형